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이상철 기자]


부산항만공사(BPA)가 부산항 신항과 북항의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8개 사를 대상으로 '부산항안정활동 수준평가'를 진행한 결과신항 2부두 운영사인 부산신항만()이 가장 높은 S등급(탁월)을 받았다그 외 2개 사는 A등급(우수), 3개 사는 B등급(양호), 2개 사는 C등급(보통)을 각각 받았다.

   

부산항만공사는 민간 부문의 안전보건경영체계 구축 및 자율경쟁을 통한 발전을 위해 지난 8월에 부산항 안전활동 수준평가 체계를 마련했다평가지표는 안전역량작업안전활동안전보건 성과 등으로 구성했다.

특히 항만 작업현장의 특성을 반영하여 운영사와 계약 관계 없이 터미널 내에서 작업하는 항만 관계자(줄잡이선용품공급 등)에 대한 안전관리신규 항만안전 기술(또는 시스템도입 등을 세부항목에 포함했다.

평가는 부산지방해양수산청안전보건공단항만연수원한국해양대학교 등 항만 및 안전 전문기관으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진행했다신항과 북항의 8개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를 대상으로 현장평가(11)와 종합평가(12)를 거쳐 안전관리 전반에 대한 현황과 실적을 확인했다.

 

부산항만공사는 이번 평가를 통해 부산항 운영사의 안전수준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딥 러닝 기반 영상분석 사람감지 크레인 안전장치초음파 센서 탑재 야드트랙터 충돌위험 감지 안전쉘터 등 다양한 항만 안전관리 우수사례를 발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부산항만공사는 평가 결과에 따라 차등 인센티브를 지급항만특성에 맞는 안전시설의 개발과 도입을 유도하여 부산항의 안전성을 지속 증진시킬 계획이다.

부산항만공사는 내년 이후에도 터미널 운영사에 대한 안전활동 평가를 정기적으로 시행하여항만특성에 맞는 안전시설의 개발과 도입을 유도함으로써 부산항의 안전성을 지속 증진시킬 계획이다

 

강준석 BPA 사장은 금번 평가를 통해 확인된 미흡사항을 보완하고 우수사례는 전파하여 부산항 안전활동 수준이 상향평준화 되기를 바란다.”며 부산항 안전을 위해 이와 같은 민·관 합동의 노력을 지속하겠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2-27 12:45:1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