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해시,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평가 우수기관 선정 - 행안부 주관 243개 기관 대상 평가 ‘경남 유일’
  • 기사등록 2021-11-01 09:56:17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김해 류창규 기자]


김해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 평가에서 도내 유일하게 우수기관에 선정되었다고 1일 밝혔다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 평가는 업무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행정오류와 비리를 사전에 예방하고 업무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로서 2014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올해는 전국 243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통제 운영기반 마련청백 e-시스템자기진단제도공직자 자기관리활성화 참여도 등이 포함된 평가지표로 내부통제 전반에 대한 종합평가로 이뤄졌다.

   

김해시는 지난 1년간 부패취약분야 맞춤형 청백-e 사용자교육을 비롯하여 전 직원 공통실천 청렴김해사랑해 캠페인부서별 청렴컨설팅청렴&공감 소통함 운영 등 다양한 반부패 청렴정책을 실시하여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 기반을 조성하였고 3대 자율적 내부통제시스템을 활용한 예방행정을 집중 강화했다

   

특히 청백-e시스템 운영을 활성화하여 부패예방건수 및 예산절감 효과를 창출하고 전 직원이 이해충돌방지갑질근절 등의 자기진단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는 등 자발적인 참여 속에 제도의 효율성을 높였다.

   

그 결과 김해시는 경남에서 유일할 뿐만 아니라 제도 시행 이래 처음으로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성과를 이뤄냈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이번 우수기관 선정은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직원들 스스로 신뢰받는 공직문화 실현에 앞장 서 온 성과” 라며 앞으로도 자율적 내부 통제와 공직자 부조리 예방 등 다양한 청렴시책을 통해 공직자 윤리관을 함양하는 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김해시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2020년 청렴도 평가에서 종합2등급(도내 1전국 3)를 거둔바 있으며지난해 인사혁신처가 주관한 국민이 뽑은 공직윤리제도 운영 우수사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인사혁신처장 기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1-01 09:56:1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