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김태현 기자]


산항만공사는 신항에 이어 북항에도 컨테이너 화물을 임시 보관할 수 있는 시설을 추가 운영한다.

 

임시 보관시설은 8월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부산항 북항 우암부두 해양산업클러스터 부지 일부 1m2를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 간 코로나19 여파로 급감했던 전세계 교역량이 회복세로 돌아서며 국내 수출입 물량이 증가했으나 수출 선복량의 부족, 외국화물의 지속 수입으로 부두 내 장치되는 화물이 증가하며 운영사에서 부두 내 화물 반입 제한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는 수출 화주의 보관장소 부족 및 화물 보관료 등 물류비 상승 부담으로 이어져 항만당국의 임시화물 보관소 공급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었다.

 

이에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는 지난 7월 신항 서컨테이너 배후단지, 안골 장치장에 컨테이너 임시 보관소를 마련한 바가 있으며, 북항 내에도 8 우암부두 해양산업클러스터부지 일부에 임시 장치장을 공급하여 화주 부담을 꾸준히 해소해나갈 계획이다.

 

항 임시 장치장은 공공성을 고려하여 공용 장치장(운영사 자체 또는 영업 물량이 아닌 화물 적재공간) 비중을 신항보다 더 높은 5분의 4(80%) 이상으로 설정했으며, 특정 화주의 화물 비중이 공용 장치장 장치능력의 20%를 초과하지 않도록 제한했다. 특히 해당시설 운영은 운영사 제공요율을 감안, 중소화주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공공성 높은 운영사가 선정될 수 있도록 했다.

 

부산항만공사는 812일부터 20일까지 임시 장치장 운영사 선정공고를 거친 후 8월 내에 운영을 개시할 계획이다. 운영사 선정 관련 자세한 사항은 BPA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부산항만공사 남기찬 사장은“BPA 임시 장치장이 국내 화주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8-13 12:49:4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