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CJ제일제당, ‘마이크로바이옴’ 전문 기업 ‘천랩’ 인수 - 그린, 화이트에 이어 성장가능성 높은 ‘레드바이오’로 사업 영역 확장 가속화
  • 기사등록 2021-07-22 09:38:21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배희근 기자]


CJ제일제당이 생명과학정보 기업 천랩를 인수하고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차세대 신약 기술 개발에 나선다.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은 미생물(Microbe)과 생태계(Biome)를 합친 용어로사람의 몸 속에 존재하는 수십 조 개의 미생물과 그 유전자를 일컫는다.

 

CJ제일제당은 21일 천랩을 인수한다고 밝혔다인수 금액은 약 983억원으로천랩의 기존 주식과 유상증자를 통해 발행되는 신주를 합쳐 44%의 지분을 확보하게 된다천랩은 같은 날 이사회를 거쳐 이 같은 내용을 의결공시했다.

 

천랩 인수로 CJ제일제당은 그린-화이트바이오에 이어 레드바이오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게 됐다. CJ제일제당이 갖고 있는 최고 수준의 미생물균주발효 기술에 천랩의 마이크로바이옴 정밀 분석물질발굴 역량과 빅데이터를 접목해 차세대 신약 기술을 개발하는 데 주력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을 계획이다아울러 유용한 마이크로바이옴은 향후 진단/맞춤형 건강기능식품 등의 분야로 확장 적용할 예정이다.

 

일반적으로 몸무게 70kg 성인 한 명이 약 38조 개의 마이크로바이옴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이중에서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종류를 선별해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늘고 있다예를 들어 건강한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은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콜레스테롤∙혈당 수치 조절과 뇌신경 전달물질 생성에 도움을 준다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신약은 아직 시장 초기 단계이다현재 가장 앞선 것으로 평가 받는 美 제약사 세레스(Seres)社가 FDA임상 3상 중으로 향후 성장 여력이 큰 시장으로 여겨지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최근 건강사업을 독립조직(CIC)으로 구성하면서 사업 역량 강화에 나선 만큼레드바이오와 건강사업간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천랩은 2009년 설립됐으며마이크로바이옴 연구개발에 특화된 전문기업이다마이크로바이옴 정밀 분류 기술 및 플랫폼을 확보하고 있으며병원 및 연구기관과 다수의 코호트 연구(Cohort, 비교대조군 방식 질병연구)도 진행하고 있다보유중인 마이크로바이옴 실물균주는 5,600여 개로 국내 최대 규모다특히신약 관련 미생물 데이터 분석능력 및 기초연구 단계에서 강점을 보유하고 있어 CJ제일제당의 미생물 관련 기술이 한 차원 더 진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CJ제일제당은 최근 마이크로바이옴 분야에서 외부 투자와 협업을 지속해 왔다. 2019년에는 마이크로바이옴 벤처기업 고바이오랩에 투자했고올해 상반기에 천랩ž아주대의료원ž마이크로바이오틱스와 공동연구개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마이크로바이옴은 전 세계적으로 차세대 기술로 여겨지고 있어 천랩 인수는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필요한 전략적 투자라며, “이미 글로벌 최고 수준인 그린바이오와 고부가가치 화이트바이오에 이어레드바이오 분야에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7-22 09:38:2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