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울산 이응휘 기자]


울산시는 8일 시청에서 에쓰오일의 울산권역 닥터-카 운영을 위한 후원금 1억 원 전달식을 개최했다.

 

울산권역 닥터-카는 지난 2019년부터 울산시와 에쓰오일(S-OIL), 울산대학교병원가 닥터카 운영지원 협약을 맺고 중증외상환자 발생 시 현장 의료팀 등이 출동을 요청하면 외상전담전문의와 간호사 등으로 구성된 MTU 전담팀이 닥터-카에 탑승하여 현장에 출동한다.

 

현장 즉시 진료 후 고위험 약물 투여 및 기도유지흉관삽입 등 전문시술을 시행하며 환자가 이동할 병원의 전문의와 논의 및 수술실 확보 등 치료에 필요한 장비와 인력을 도착 전 미리 준비하여 시술함으로써 생존율 향상을 위해 365일 24시간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은 울산대학교병원이 운영 주체로 울산시 2,000만 원에쓰오일(S-OIL) 1억 원울산대학교병원 자부담 8,000만 원 등 총사업비 2억 원을 투입해 추진하고 있다.


특히 에쓰오일(S-OIL)은 2019년 초 닥터카가 예산 문제로 운영이 중단되는 어려운 상황에 운영비 1억 원을 후원하여 2019년 5월에 운영을 재개할 수 있었다.

 

이 후원금은 불시에 발생하는 중증외상환자 신속한 처치이송을 위한 전문적으로 진료할 능력을 갖춘 의료인력(전문의간호사상시 대기와 닥터-카 운영에 필요한 경비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지금까지 추진실적으로는 이동식 인공호흡기, 초음파 장비, 약물주입기, 이동형 환자감시장치를 구비하여 중증외상환자 중심정맥관 삽입, 수혈, 동맥관삽입 등 100여명을 처치 및 이송하였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닥터-카 운영을 통한 신속한 출동으로 예방 가능한 사망률 저감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울산에서 발생하는 중증외상환자의 초기 응급치료와 치료 가능한 권역외상센터 이송 등 환자의 최적의 진료 서비스 제공하기 위해 민·관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7-08 09:30:2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