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해수부-기상청, 기후변화 대응 역량 강화 - 해양환경 변화 등에 대한 대응역량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
  • 기사등록 2021-04-28 08:17:44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김태현 기자]


해양수산부와 기상청은 지난 4월 27일 기후변화 및 해양환경 변화 등에 대한 감시와 대응역량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비대면으로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2018년 전례 없는 한파와 폭염, 2020년 최장 기간의 장마 등 한반도 이상기후 현상이 북극과 한반도 주변 해역의 환경변화 등에 기인한 것으로 밝혀짐에 따라, 남·북극, 한반도 주변 해양환경 변화 연구를 담당하는 해양수산부와 국가 기후변화 주관 기관인 기상청 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체결되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한반도 주변 해역과 극지의 해양ㆍ기상기후 관측자료 공유 ▲관측장비, 쇄빙연구선 등 인프라 구축ㆍ활용 ▲대기ㆍ해양 기후변화 시나리오 및 기후변화 감시 기술 교류 ▲기후변화ㆍ해양환경변화 조사 및 쇄빙연구선 공동활용 연구기획 추진 ▲해양ㆍ기상기후정보 전달체계 구축ㆍ관리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양 기관의 협력 강화로 최근 들어 한파와 폭염 등이 빈번히 발생하는 한반도 이상기후 현상에 대한 예측 모델을 개발하고, 북극-중위도-한반도를 아우르는 촘촘한 해양-대기 관측체계를 구축하는 등 기후변화 감시 역량을 높여나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박준영 해양수산부 차관은 “장마, 한파, 해양재해 등 한반도 이상기후로 인해 국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으로, 기후변화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부처 간 협력이 필수적이다.”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기상청과 자료, 기술 공유를 확대하여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의 이상기후 및 재해예측 기술력을 확보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박광석 기상청장은 “기후탄력사회 실현을 위해 가속화되고 있는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감시와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양 기관이 상생과 협력의 참된 동반자가 되어 기상과 해양 재해로부터 국민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4-28 08:17:4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