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해시, 맞춤형 일자리로 다양한 계층 지원 - 기업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사업 추진
  • 기사등록 2021-01-22 09:11:03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김해 류창규 기자]


김해시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고용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계층별 맞춤형 일자리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실직자 또는 정기소득이 없는 시민들의 생계를 보호하고 근로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공공근로, 지역링크사업, 지역방역일자리사업을 추진 중이며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도 모집해 총 436명에게 공공일자리를 제공한다.


 또 청년에게 적합한 맞춤형 일자리와 임금을 제공하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으로 청년장인프로젝트 등 10개 사업을 추진해 청년들의 지역 정착과 일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해 비대면 온택트(ON-tact)형 사업의 확장으로 관심을 모았던 김해형 1인 크리에이터 육성사업은 올해 초급과 중급으로 나눠 20명을 육성할 계획이다.

 

 코로나19 확산과 장기화로 시간제, 단기, 일용근로, 아르바이트 중 퇴직하거나 해고된 청년 실직자 250명에게는 생활안정과 사회진입활동 촉진을 돕기 위한 청년희망지원금(1인당 50만원)을 지원한다.


 신중년을 위한 다양한 일자리사업도 추진한다.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으로 관내 전문성 있는 신중년 14명을 채용해 전문적이고 생산적인 공공일자리를 제공한다. 

 

 또 신중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한 관내 20개 기업에 대해 채용장려금을 지급하는 ‘신중년 50+ 평생일자리 창출사업’을 진행해 신중년의 신규 채용을 지원한다.


 기업 수요에 맞는 기업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추진한다. 김해취업발전소 사업은 기업의 인력 수요에 맞춰 훈련과정을 개설해 훈련과 수당을 지원 후 취업과 연계하며 올해 지원 인원은 50명이다.

 

 ‘지역특화형 긴급직업훈련 시범사업’은 주력산업 침체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의 고용 유지 지원을 위해 유급 직업훈련을 실시하는 사업주에게 훈련비용, 인건비, 4대 보험료를 지원한다.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인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중 ‘경력단절 여성 재취업 프로젝트’ 등으로 맞춤형 인재를 양성해 취업 연계를 추진한다.


 제조업 등의 고용 위기에 대비해 고용 안정을 위한 선제대응사업도 추진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공모사업을 신청해 위기 산업의 고용 안정과 전문인력 양성, 신성장산업 육성을 위한 기업지원사업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이 밖에 신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14개 중소기업에 대해 고용우수기업 인증 현판을 수여하고 근로복지 환경개선비 1000만원을 지원한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추가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양한 계층의 고용과 취업문제 해결을 위해 시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1-22 09:11:0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