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조경환 기자]


해양수산부는 지난 6월 16일 발령한 노무라입깃해파리와 보름달물해파리 주의특보를 11월 11일부로 모두 해제한다고 밝혔다.


올해 노무라입깃해파리는 5월 동중국해 북부에서 고밀도로 출현한 뒤 제주, 전남, 남해 해역으로 대량 유입되어 부산, 강원 해역까지 확산되었으며, 10월 초 이후 수온이 낮아지면서 지속적으로 개체수가 감소했다. 보름달물해파리는 6월부터 전남 득량만 해역과 경남 거제 해역에 국지적으로 밀집 출현했으며, 마찬가지로 10월 초부터 개체수가 감소했다.


해수부는 ‘해파리 피해방지 종합대책 및 위기 대응 지침’에 따라 해파리 주의특보 발령기간 동안 해파리 중앙대책본부를 운영하여 피해 예방에 적극 대응했다. 지자체에 16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여 주의특보 발령 해역에서 총 1,838톤의 해파리를 방제하고, 국립수산과학원, 지자체, 민간 등의 모니터링 결과를 분석하여 해파리의 이동 및 확산 경로를 실시간으로 예찰했다. 관측정보는 누리집(www.nifs.go.kr), 문자메세지, 팩스 등을 통해 어업인과 국민에게 신속하게 제공하여 대처하도록 했고, 해파리 신고 누리집을 통해 해파리를 신고한 사람(118명)에게는 해파리 무드등을 증정하여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한편, 국립수산과학원은 주의특보 해제 후에도 지자체 및 관련기관과 간담회를 개최하여 올해 해파리 출현 상황을 공유하고 위기 대응지침 개선사항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또한, 매년 한·중·일 해파리 국제 워크숍을 개최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국가 간 협력방안을 논의했으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해파리 출현 정보가 담긴 국가 보고서만 교환하여 해파리의 이동경로 등을 공유하고 주변국들과의 공조를 통해 피해 예방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11-12 09:38:1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