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해운대구 등 3곳 선정 - 지역자산 적극 활용해 거주민 삶의 질 향상키로
  • 기사등록 2020-11-04 10:26:29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정석근 기자]


연제구, 해운대구, 북구 등 3곳이 국토교통부 ‘2020년 도시재생 뉴딜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부산시에 따르면, 이번 공모는 국토부가 시·도에서 자율적으로 선정하여 제출한 중·소규모 도시재생사업의 실현 가능성, 적격성, 타당성 등을 평가하는 것으로, 부산에서 최종 선정된 곳은 ▲연제구 연산8동(우리동네살리기) ▲해운대구 반여2·3동(일반근린형) ▲북구 덕천동(일반근린형)이다.

 

이로써 부산시의 뉴딜사업은 2017년 시범사업 4곳부터 이번에 선정된 3곳까지 총 21곳이며, 지난해까지 1,737억 원의 국비를 확보하여 특·광역시 중 가장 많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총사업비 811억 원(국비 250, 지방비 250, 민간사업 등 311)이 투입될 예정이다.


먼저, 부산시는 연제구 연산8동 ‘마을사랑 연(蓮)정(情) 품은 따뜻한 이불마을’ 사업에 총 110억 3천만 원을 들여, 주변 역사자원과 연계되는 정주 환경을 회복 하고 지역의 물리적·사회적·문화적 활성화를 도모한다. 향후 뉴딜사업 추진을 통해 ▲주민 사랑방, 문화창작소, 마을 카페 등 다목적 커뮤니티 공간인 ‘한이불 마을센터’ ▲부족한 주차공간을 확충하고 주민휴식 공원이 있는 ‘한이불 바람마당’ ▲노인 및 취약계층 돌봄을 위한 ‘이불마을 치유센터’ 등을 조성하여 거점시설을 마련하고, 골목길 정비·집수리사업 등을 추진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마을환경을 만들 예정이다.


다음으로, 해운대구 반여2·3동 ‘반여에 쉼표와 느낌표를 더하다’ 사업에 총 466억 5천만 원을 투입하여, 문화공간 조성 및 일자리 창출, 전통시장 활성화 등으로 지역 활력을 회복한다. 이 지역은 1972년경에 형성된 정책이주지로,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폐교된 반여초등학교 별관을 활용한 일자리·문화·공동체 거점인 ‘반여플러스스쿨’ ▲공·폐가 정비 후 공공와이파이, 스마트 그늘막 등의 스마트 기술이 도입된 ‘숨터정원’ ▲어린이 돌봄·문화공간인 ‘반여문화놀이터’를 조성하고 ▲반여동 골목시장과 연계한 ‘상생협력상가’와 ‘커뮤니티 가로정비사업’ 등을 추진하여 골목상권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북구 덕천동 ‘공유바람 숙등(淑嶝)을 채우다’ 사업에 총 234억 2천만 원을 투입한다. 1970년대 토지구획정리사업 이후 정체된 노후 쇠퇴지역이 지닌 다양한 잠재력을 활용하여 지역 먹거리 육성, 지역 특화 체험 프로그램 개발, 특화거리 조성 등을 추진한다. ▲숙등공원 내 다양한 연령대의 주민들이 함께 여가·문화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생활밀착형 ‘숙등 뭐든지 공유센터’ ▲숙등공원 정비와 함께 공원 하부 주차장을 확충하는 ‘숙등 다함께 주차장’ ▲토지구획정리사업 당시 부산의용촌이 터를 잡아, 재봉기술을 가진 주민들이 많다는 지역적 특성을 살린 바느질 체험 프로그램과 공유매장을 운영하는 ‘숙등 뭐든지 도전센터’를 조성한다. 또한, ▲덕천시장 내 빈 점포를 새단장하여 수제 두부와 수제 막걸리 등 추억의 청춘 먹거리 조리법을 개발·생산하는 ‘덕천시장 청춘먹거리 사업’도 운영한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 10월 국토부가 개최한 ‘2020 대한민국 도시재생 산업박람회’에서 대상과 최우수상을 동시에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또한, ▲영도구 ‘대통전수방 프로젝트’와 ▲서구 ‘내일을 꿈꾸는 비석문화마을’ ▲북구 ‘구포이음’ 등 3건이 국토부 ‘도시재생 모범사례’로 선정되는 등 국내 도시재생사업을 선도 해오고 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지역주민들이 도시재생사업의 성과를 조기에 체감할 수 있도록 정부 뉴딜사업 정책에 부합하는 사회기반시설과 창업·주거 등 복합 앵커시설을 조성하고 상생협력상가 등을 공급할 것”이라며, “특히, 지역 자산을 활용한 부산만의 도시재생사업을 계속해서 발굴·추진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11-04 10:26:2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