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공장 외부 마당[부산경제신문/류창규 기자]


김해서부경찰서는 김해시 소재 빈 공장을 임대 후 사업장 폐기물 3,000여톤을 불법 투기한 기업형 폐기물 투기집단 및 배출업체 대표, 운반자 등 40명을 검거하고 이 중 6명을 구속했다.


총책 A(구속)는 올해 3월말경 하차지 알선책 B(불구속)에게 김해시에 소재한 빈 공장을 임차하여 폐기물 투기 장소를 마련하게 하고, 수집책 C(구속), D(구속), E(구속)와는 폐기물 배출업체 및 운반 차량을 물색하도록 하는 등 순차적으로 공모한 후 경남, 경북, 충북, 전북, 경기 등 전국 각지의 사업장 폐기물을 수집하여 화물운송 어플을 통해 섭외한 25톤 화물차량 56대를 이용, 3천여톤 폐기물을 불법투기했다.


특히, 총책 A는 좁혀지는 수사망에 혼선을 주기 위해, 공범들을 회유했고, 피의자 E는 폐기물 처리허가가 있는 사업장에서 처리한 것처럼 가장하는 등 수사기관의 추적을 피하기 위해 치밀히 계획하여 범행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최근 폐기물수출업의 불황으로 국외 수출길이 어렵게 되자 인적이 드문 국내의 빈 공장을 임대하여 폐기물을 불법투기하는 ‘기업형폐기물투기’ 사건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도 경찰은 전국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기업형 폐기물 투기사건에 대한 첩보수집을 강화하고 적극적이고 엄중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9-15 09:27:5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