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추석 차례상 전통시장 27만 500원, 대형마트 40만 4,730원 - 추석물가 비상, 작년 대비 최대 25% 상승
  • 기사등록 2020-09-09 13:57:58
기사수정

올해 추석 4인 가족 기준 차례상 비용이 전통시장은 지난해보다 38,400원(16.5%) 오른 270,500원, 대형마트는 80,270원(24.7%) 오른 404,730원인 것으로 조사돼 작년 대비 평균 20%가량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조사기관인 한국물가정보가 추석을 앞두고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의 차례상 품목을 조사한 결과, 이처럼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차례상 비용이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물가정보에 따르면, 올해 추석은 지난해보다 보름가량 늦음에도 불구하고, 봄철 이상 저온 현상과 초여름 이상 고온 현상, 그리고 역대 최장기간을 기록한 장마와 잦아진 태풍 등 연이은 기상 악재로 햇상품 출하 시기가 늦어지고 있다. 여기에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감소와 함께 작업량 부족 역시 높은 물가 형성에 한몫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물가정보 관계자는 “올해 추석에는 과일류, 나물류, 수산물, 육류 등의 농수산물은 가격이 저렴하고 신선도가 높은 전통시장에서, 청주와 식혜 등을 비롯한 공산품은 구매가 편리한 대형마트에서 장보기를 추천한다”면서 “특히 올해는 과일, 채소, 곡식류 등이 유례없는 긴 장마에 수확 시기까지 늦어지는 만큼 좋은 품질의 재료를 구입하고자 한다면, 평소보다 늦게 구매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귀띔했다. 


한편, 올해 추석 연휴에는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될 전망이다. 정부는 이번 연휴에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이 같은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철도, 버스 등 대중교통에 이어 자가용을 이용한 지역 간 이동 수요까지 줄여보겠다는 취지로 읽혀진다.


한국물가정보에서 발표한 주요 품목별 시황 및 가격은 아래와 같다.

 

▶과일류‧견과류 : 과일류는 지난해 봄 찾아온 꽃샘추위에 냉해를 입어 반으로 떨어진 착과율이 제수용 과일 생산에 영향을 미쳐 유독 가격이 높았으나, 올해는 출하량이 늘어 가격을 많이 회복했다. 하지만, 견과류 중 밤은 지난해 생산량 감소와 코로나19로 인해 수입량이 줄어 공급량 부족으로 지난해보다 크게 올랐다. 뒤늦게 예보된 태풍으로 인한 낙과율과 햇밤 출하량이 가격 변동의 변수로 보인다.


▶나물류‧채소류 : 나물류는 보합세지만, 채소류는 지난해 대비 변동이 크다. 사상 최장기간을 기록한 장마 이후, 폭염이 이어지며 햇볕 데임이라고 불리는 일소(日燒) 현상이 일어나 작황이 좋지 않은 가운데, 태풍 등의 영향으로 상품의 질은 하락하고 가격은 크게 상승했다. 특히 배추의 경우, 올해 11주 연속 상승하며 지난해 1포기 기준 5,000이었던 가격이 15,000원으로 3배가량 올랐다.


▶육류 : 닭고기는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급감에 성수기라는 ‘복 시즌’에도 비교적 낮은 가격대를 형성할 정도로 큰 변화가 없었지만, 장마 기간 갑작스러운 폭우와 장마 이후 찾아온 폭염으로 인해 폐사된 닭들이 늘어나 가격이 조금 올랐다. 또한, 올해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으로 수입 농산품에 비해 비싼 가격 때문에 구매를 망설였던 소비자들이 비교적 쉽게 지갑을 열어 수요가 급증해 가격이 높게 형성된 소고기는 아직 그 기세가 꺾이지 않아 지난해 대비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수산물‧과자류‧주류‧기타 : 쌀과 곡식을 주재료로 하는 품목을 제외한 대다수 품목은 보합세다. 햇상품이 출하되면 가격이 내려야 정상이지만, 올해는 이상기온 현상과 역대 최장기간을 기록한 장마로 수확량이 줄어든 탓에 가격이 높게 책정됐다. 햅쌀 역시 본격적인 출하 시기가 지났지만, 길어진 장마와 잦은 태풍에 추수 시기는 늦어지고, 수확량도 예년보다 현저하게 떨어질 것으로 보여 가격대가 높게 책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9-09 13:57:5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