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김태현 기자]


부산지방해양수산청과 부산항만공사는 작년 1월 28개 항만 유관기관으로 구성된 ‘부산항 안전관리 상설협의체’를 통해 부산항의 근로자 안전 위험요인을 발굴하고 개선사항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상설협의체는 올해 1월 부산항 9개 컨테이너부두를 대상으로 유관기관 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안전위험요인 개선과제 9개를 도출하였으며, 현재까지 4개 과제를 완료하고, 2개는 연내 조치할 예정이며, 3개는 장기과제로 개선하기로 했다.


우선, 정부의 에너지절감정책을 이행하고 근로자의 야간작업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부산항만공사에서는 감만부두 조명탑 나트륨 조명의 LED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터미널운영사와 협의하여 7월에 발주하여 연내에 완료하기로 했다.


또한, 신항 2부두에서 중량물 낙하 사고위험 예방 안전대책 우수사례로 소개되었으나 예산 등의 어려움으로 도입을 꺼려했던 피닝스테이션*에 대해서도 신항 1, 3, 4부두 등 3개 운영사가 도입키로 했다.


냉동컨테이너 장치장에서 작업자 안전통로를 확보하기 위한 안전펜스 설치도 신항 3, 4부두 등 2개 운영사가 연내 마무리할 계획이다.


터미널운영사가 검수, 줄잡이 등 부대업체를 포함한 항만 내 모든 근로자의 안전을 총괄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부산항 근로자 안전관리 지침’ 및 부산항만공사 안전매뉴얼에 반영하는 등 장기과제로 추진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상설협의체는 항만 안전사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항만하역 현장 특성에 맞는 ‘부산항 근로자 안전관리 지침‘을 마련 중이며, 6월말 상설협의체 상반기 기관장협의회에서 확정 후 배포할 계획이다. 


박경철 부산해수청장은 “안전의 시작은 관심이다” 라며, “항만현장에서의 안타까운 근로자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산재예방 주관기관인 부산지방고용노동청 등 유관기관과 협력을 통해 상설협의체 운영을 활성화하여, 안전 위험요인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6-23 09:53:1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