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울산형 사회 혁신’본격 추진 - 시민 주도의 사회문제 해결과 협력적 공동체 실현
  • 기사등록 2020-04-17 12:37:51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울산 이응휘 기자]


울산시가 ‘울산형 사회 혁신 계획’을 마련, 적극 추진한다. 이 계획은 ‘시민과 함께하는 협력적 공동체 실현’을 ‘비전’으로 △시민 주도의 사회 혁신 △민관 협력 및 교류 확대 △시민이 체감하는 공공서비스 혁신 △디지털 행정 혁신 역량 강화 등을 골자로 한다.


주요 추진 내용은 △혁신 정책 분야 - 사회혁신 정책 및 추진 체계 구축 △지역 공동체 분야 - 공동의 목표를 스스로 해결하는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회적경제 분야 -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는 사회적경제 육성 △청년정책 분야 – 사회 혁신을 선도하는 청년정책 등 4개 분야로 구성됐다.


분야별 주요 과제를 보면, 혁신 정책 분야는 울산형 사회 혁신 종합계획 수립 및 사회 혁신사업 발굴·모델 구축 등의 정책개발과 공공서비스 혁신에 관한 진단 및 수요조사 등 맞춤형 공공서비스 혁신을 추진하게 된다.


그리고 현장 실무자 중심의 워킹그룹, 사회혁신 포럼 구성·운영 등 사회혁신 추진 체계를 마련하고, 혁신 기반 구축과 민간 협치 모델 및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주민 주도의 현안을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민관 협력사업 과제를 발굴하고, 시민 참여 온·오프라인 플랫폼 구축·운영, 정책박람회 등을 통한 우수 혁신 사례 공유 및 정책개발 등을 확대할 예정이다. 


지역공동체 분야는 마을공동체 만들기 위원회와 행정지원협의회 운영 등을 통하여 마을공동체 지원 기반을 구축하고 주민 역량을 강화한다. 또한 마을공동체 인식 확산을 위한 교육 및 홍보 등을 통하여 지속 가능한 공동체 구축과 마을기업 공모 선정, 사업비 지원 등을 통한 마을기업 활성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사회적경제 분야는 소통과 협력을 위한 사회적경제 협의체를 구성하고, 공공구매 설명회 및 사회적경제 박람회 등을 통해 오프라인 판로를 적극 지원한다. 그리고 사회적경제 인프라 및 네트워크를 확충하고 울산형 공유경제 모델 발굴과 함께 공유경제 활성화 촉진을 위한 조례도 제정할 예정이다. 또한 비즈니스 모델 경진대회 등 창업 아카데미를 개최하고 공공기관의 투자·지원, 사회적경제 인재 육성도 확대할 계획이다. 


청년정책 분야는 청년들이 사회혁신을 주도할 수 있도록 청년혁신가를 발굴·육성하고, 청년 역량 강화, 청년정책 토론회, 자치회의 및 타 시·도 청년 교류 행사도 마련할 예정이다. 그리고, 청년정책 기반 구축 및 청년의 정책 참여 확대를 위해 청년정책위원회를 구성하고, 5개 분야(일자리, 문화, 생활안정, 청년시민 성장지원, 주거)에 대한 청년정책을 시행한다. 또한, 톱다운 방식의 관 주도형 공간 조성을 지양하고 청년 스스로 지역 내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공유 공간 발굴도 추진할 예정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2020년 상반기 조직개편 시 기획조정실에 사회혁신담당관을 신설해 청년정책·사회적경제·지역공동체 등 유사 업무 간 연계성을 높임으로써 울산형 사회혁신 정책을 보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4-17 12:37:5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