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울산 마이스산업 육성 위한 5대 전략 제시 - ‘울산 마이스산업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최종보고회 개최
  • 기사등록 2020-04-10 13:35:04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울산 이응휘 기자]


울산시는 10일시청 상황실에서 ‘울산 마이스산업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용역은 지난해 7월 착수해 울산의 대내외 환경 및 여건 분석, 자문회의, 토론회, 중간보고 등을 거쳐 이날 최종보고회를 끝으로 이달 말 마무리될 예정이다. 


용역에 따르면 ‘울산 마이스산업 중장기 종합발전계획’은 ‘세계적 혁신융합 마이스 리더, 스마트 울산 구현’을 비전으로 5대 추진 전략에 50개 추진 과제로 구성됐다. 


5대 추진 전략은 △울산특화 마이스 발굴 및 유치 △울산 마이스산업 생태계 구축 △마이스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서비스 차별화 △지역과 상생하는 마이스 추진 △울산전시컨벤션센터 조직 운영 활성화 등이다.


주요 추진 과제는 후발 주자로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특화(산업 분야) 전시회 및 컨벤션 발굴‧개최, 육성센터 설립 및 전문 인력 양성, 창업 지원 등을 통한 지역 마이스 생태계 조성, 장기적 발전을 위한 마이스(MICE) 복합 단지화, 대규모 관람객 유치를 위한 숙박 시설 및 교통망 확충 방안 등이 제시됐다.


5년 후(2024년) 울산시 마이스산업의 참가자 수는 49만 명으로 추산되며, 경제적 파급효과는 5,000억 원, 고용 창출은 1,700명으로 나타났다. 울산시는 용역이 완료되면 단계별 추진 계획에 따라 관련 예산 확보 등 마이스산업을 본격 육성할 예정이다.


한편, 마이스(MICE)는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 전시회(Exhibition)의 머리 글자를 딴 용어로 마이스산업은 이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제반 산업을 말한다. 


마이스(MICE) 관련 방문객의 1인당 소비는 일반 관광객보다 높으며, 고용 창출은 물론 도시 홍보·마케팅 효과도 크기 때문에 세계 주요 도시들이 마이스산업에 주목하고 육성에 힘쓰고 있다. 


울산시 마이스산업의 앵커 시설로 1,678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 울산전시컨벤션센터는 현재 공정률 58%로, 내년 초 개관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4-10 13:35:0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