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재숙 문화재청장, 상동백자가마터 발굴현장 방문 - 조선시대 대규모 요업단지 실체 접근 관심
  • 기사등록 2019-11-13 09:52:08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김해 류창규 기자]


정재숙 문화재청장이 김해 백자가마터 발굴 현장을 방문하며 큰 관심을 나타났다.


정 청장은 12일 오후 2시 김해시 상동면 대감리 백자가마터 발굴현장을 찾아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향후 계획을 설립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곳은 17세기 대규모 백자가마터가 발굴된 곳으로 김해시는 이날 발굴현장에서 지난 7월 발굴 착수 이후 성과를 공개했다.


상동백자가마터에서는 백자 가마 3기와 폐기장 2곳이 확인됐고 폐기장 2곳에서 약 3만여점 이상의 유물이 출토됐다. 


무엇보다 조선 초부터 후기까지 조업한 대규모 요업단지 ‘감물야촌’의 실체에 접근했다는 점에서 관심을 끈다.


발굴현장에서 조현명 김해시 부시장은 경남도기념물 제288호인 상동분청사기가마터 국가사적 승격과 상동백자가마터 국가사적 지정, 김해지역 출토 중요 가야문화재 10점의 국가보물 지정, 봉황동유적 문화재보호구역 확대 등을 정 청장에게 건의했다. 


정 청장은 긍정적인 해결방안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화답했다.


김해시는 발굴 성과 공개 후 상동면행정복지센터로 자리를 옮겨 전문가와 경남도, 김해시 관계자, 시민 등 30명이 참여한 가운데 학술자문회의를 개최해 발굴 성과를 검토하고 유적 보존 방향을 논의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1-13 09:52:0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