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통영적십자병원 신축 - 보건복지부 지역의료 강화대책에 통영적십자병원 선정
  • 기사등록 2019-11-12 09:21:02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걍남 류창규 기자]


통영시는 지난 2019년 11월 11일 그동안 시설 노후 및 공간 협소로 지역 필수의료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을 겪어 왔던 통영적십자병원 신축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보건복지부가 지난 2019년 11월 11일(월) 응급 및 중증질환과 같이 생명과 직결된 필수의료에 대해 지역에서 안심하고 병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지역의료 강화대책을 발표하였는데, 통영적십자병원 등 전국 9개소의 지방의료원 및 적십자병원이 신축대상에 포함되어 공공의료 자원을 확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번 보건복지부 대책은 수도권과 대도시에 살지 않더라도 응급, 중증질환과 같은 필수의료는 지역에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믿을만한 지역의료자원을 확충하고, 지역보건의료기관, 지자체, 지역사회 간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인구 규모와 접근성, 의료자원 등을 고려하여 전국을 70개의 지역으로 구분하여, 필수의료 정책을 여러 시군구를 포괄한‘중진료권’ 단위로 관리해 나가며, 의료자원이 부족한 지역에는 공공병원을 신축증축하고, 지역심뇌혈관질환센터와 지역응급의료센터 등 필수의료 자원을 확충해 나간다는 것인데, 통영시는 거제시와 고성군이 한 진료권으로 통영적십자병원이 신축되며, 경남에서는 거창적십자병원도 함께 신축이 추진된다.


앞으로 통영시는 경상남도와 협의를 통해 용역을 시행하여 사업규모 구체화 및 타당성조사 등을 실시할 계획이며, 병상수 산정, 입지 선정, 예산 조치 등 향후 추진일정은 보건복지부 및 경상남도, 대한적십자사와 협의하고, 시민사회와 적극 소통하면서 통영적십자병원 신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이를 통해 상대적으로 의료 취약지역인 통영시의 보건의료 수준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한편, 강석주 통영시장은 지난 8월 달빛어린이병원 지정으로 소아환자 야간진료 환경을 개선한데 이어,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통영적십자병원 확충을 추진하여 왔는데, 보건복지부 및 경상남도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소통한 결과 공약이행에 탄력을 받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응급의료기관 지원 확대 등 보건의료 시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시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1-12 09:21:0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