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강소연구개발특구 김해 웰바이오 도시 구축 - 전국 유일 의생명·의료기기 특구로서 차별화
  • 기사등록 2019-08-21 09:32:52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김해 류창규 기자]


김해시가 지난 20일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에서 강소연구개발특구 추진전략보고회를 개최됐다. 


이 자리에는 허성곤 김해시장과 김정호 국회의원, 과기부 이창윤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 경남도 천성봉 산업혁신국장, 김해특구 기술핵심기관인 인제대 최용선 총장직무대행 등이 참석했다. 


보고회는 홍보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허 시장의 기념사, 지역 국회의원 및 유관기관장 인사말, 추진전략 발표, 의생명기업 투자협약식, 세리머니, 토론회 순으로 진행됐다. 


앞서 지난 6월 19일 특구로 지정된 김해시는 웰바이오 도시 김해 구축이란 비전 아래 웰빙도시, 의생명 허브도시, 헬스케어도시 조성을 3대 목표로, 웰바이오 인프라 구축, 웰바이오 산업 육성, 웰바이오 생태계 조성을 3대 추진전략으로 내세웠다. 이날 추진전략은 인제대학교 한진 교수가 발표했다. 


한 교수는 추진전략 보고에서 “인제대와 부속 5개 백병원의 유망 연구성과와 인적·물적 인프라, 김해시의 전폭적인 지원책을 바탕으로 의료 빅데이터 기반 구축, 의생명·의료기기 산업 육성, 바이오 첨단기술 연구개발과 기술 사업화로 창업 100개, 일자리 370개, 생산유발효과 6,551억원을 창출, 전국 강소연구개발특구의 롤모델로 자리매김하겠다”며 “대한민국 의료산업 중심도시, 인간중심의 웰바이오 시티 김해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1부 전략보고회에 이어 열린 2부 토론회에서는 조유섭 경남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장을 좌장으로 홍진기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허영 한국스마트의료기기산업진흥재단 부이사장, 한균희 연세대 약학대학장, 김경동 현우테크 임원이 패널로 참여해 김해특구 발전과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쏟아냈다. 

 

이와 함께 타 지역에 소재한 의생명·의료기기 5개 기업은 이날 김해특구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삼인정밀과 티에치케이컴퍼니는 각각 공장을 신축하고 에스티원은 공장을 이전한다. 바이오액츠는 김해의생명센터 입주와 연구소기업을 설립하고 딥노이드는 인공지능 영상판독 의료기관을 설립한다. 


허 시장은 “이번 강소연구개발특구 추진략보고회를 계기로 차별화된 특구 활성화 시책 발굴과 전폭적인 지원으로 반드시 전국 최고의 강소특구를 만들겠다”며 “이를 발판으로 시민이 행복한 인간중심의 바이오 과학기술도시인 웰바이오 도시 김해를 단계별로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8-21 09:32:5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