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제갤러리 부산, 수퍼플렉스(SUPERFLEX) 개인전 - 《우리도 꿈속에서는 계획이 있다(In our dreams we have a plan)》
  • 기사등록 2019-08-07 10:13:06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김지원 기자]


국제갤러리는 오는 8월 14일부터 10월 27일까지 덴마크 출신 3인조 작가그룹 수퍼플렉스(SUPERFLEX)의 개인전을 부산점에서 선보인다. 1993년 야콥 펭거(Jakob Fenger), 브외른스테르네 크리스티안센(Bjørnstjerne Christiansen), 라스무스 닐슨(Rasmus Nielsen)이 결성한 그룹인 수퍼플렉스는 현대사회 속 작가의 역할에 대해 끊임없이 자문하며 글로벌 세계 및 권력 시스템의 성격을 고찰해왔다. 국제갤러리와의 첫 번째 전시인 《우리도 꿈속에서는 계획이 있다(In our dreams we have a plan)》에서는 특히 2008년 세계 금융 위기라는 구체적인 사건을 매개로 권력과 자본의 상징성에 대한 서사를 엮어낸다. 본 전시의 제목은 1976년 발표된 아바(ABBA)의 “머니 머니 머니(Money Money Money)” 중 가사 한 소절을 차용한 것으로, 기존 가사의 ‘나(I)’를 ‘우리(we)’로 바꿈으로써 더 이상 개개인이 맞서 싸울 수 있는 것이 아닌, 인류 전체가 당면한 위기를 시사한다.

갤러리 한쪽 벽면을 장식하는 는 2008년 세계 금융 위기 당시 파산을 선언하고 여타 금융 및 정부 기관에 인수된 은행들의 로고를 회화의 형태로 번안한 작업이다. 한때 권위와 자신감의 상징으로 기능토록 고안된 로고들이 이제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상징물, 실패한 권력구조의 초상이 되어 내걸린다. 한편 그 반대쪽 벽면에는 2008년 7월 14일 얼라이언스 앤드 레스터(Alliance and Leicester)가 산탄데르 은행(Grupo Santander)에 인수되었다는 사실을 시작으로, 세계 금융권의 구조조정에 대한 전체적인 연대기가 기다란 검정색 패널 위에 정리되어 있다. 글로벌 금융 시스템의 변칙성을 시각화한 또 다른 작업인 는 동시대 가장 논쟁적인 화폐종류인 비트코인의 급격한 가치 변동을 보여준다. (현재까지의) 최고가가 기록된 18개월의 기간을 포착해 그사이 급변하는 비트코인의 가치를 그래프의 형태로 시각화한 조각 작품이다.

지난 2008년 전세계를 강타한 금융 위기는 선진 금융을 향한 믿음, 신자유주의에 대한 신뢰를 앗아갔다. 더 나은 미래를 창출하겠다는 유토피아적 모더니즘을 경험해본 적도 없던 세대는 얼떨결에 전지구화에 대한 환상의 붕괴를 목도하며 포스트모더니즘의 종결을 맞이했다. 이렇게 급변하는 인류의 세상을 자연도 기다려주지 않는다는 점에 착안한 수퍼플렉스는 갤러리 입구에 설치한 조각 작품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해 경고한다. 벽면에 새겨 넣은 세 개의 푸른 유리조각은 2015년 파리 기후변화 협약에서 정리한 예상치에 근거하여 향후 기후변화에 따라 상승할 해수면의 높이를 가리킨다. 시대를 가늠하는 새로운 눈을 제공하는 것이 현대미술가의 역할이라 상정할 때, 수퍼플렉스는 우리의 현재와 근미래를 추동하는 비가시적 힘을 충실히 시각화해 내고자 한다.

또한 수퍼플렉스는 전시의 일환으로 국제갤러리 부산점이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F1963 내의 프라하993과 협업해 맥주 를 선보인다. ‘무료’가 아닌 ‘자유(freedom)’의 뜻을 품은 는 수퍼플렉스가 2004년 코펜하겐 IT대학의 학생들과 처음 고안한 것으로, 무료 소프트웨어 및 오픈소스의 개념을 전통적인 실물 상품에 적용해본 프로젝트다. 의 레시피와 관련 브랜딩 요소는 모두 CCL(Creative Commons License) 하에 공유된다. 이에 따라 누구든 본 레시피를 따르거나 변형하여 자신만의 FREE BEER를 만들어 마실 수 있으며, 누구든 FREE BEER를 이용해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 국제갤러리와의 전시를 기념해 론칭한 ‘FREE BEER Version 7.0’은 엠머 라거에 매실을 더해 향긋한 달콤함을 살린 맥주로, 부산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체코 출신의 브루 마스터(양조 전문가)가 개발했다. 전시기간 중에는 관객 누구나 프라하993에서 수퍼플렉스의 또 다른 작품인 해당 맥주를 구매할 수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8-07 10:13:0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