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장호원 기자]


부산교통공사는 도시철도 1호선 지상구간 중 동래·명륜·온천장·장전역사의 승강장에 고객대기실(사진)을 설치했다.


그간 도시철도 지상역사는 폭염과 혹한에 무방비로 노출될 수밖에 없었다. 특히 하절기의 경우 최근 몇 년간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일부 지상역사에서는 역사 열섬화 현상이 관측되기도 했다.


이번에 마련된 1호선 지상역 고객대기실은 직사광선과 복사열을 막기 위해 선팅유리부스 형태로 만들어졌다. 냉난방 시스템으로 쾌적한 환경은 물론, 휠체어이용자 등 교통약자를 배려한 자동문 시설도 갖췄다. 크기는 역에 따라 13㎡에서 22㎡까지 다양한데, 최소 15명에서 최대 30명까지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규모다. 올해 역사 4곳을 시작으로 2023년까지 18개 지상역사에 들어설 계획이다.


공사는 앞서 조성된 2호선 호포역과 4호선 동부산대역 등의 사례에 비추어, 1호선 지상역사 고객대기실 역시 이용객들의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고 있다.


부산교통공사 이종국 사장은 “쾌적하고 아늑한 고객대기실에서 보다 편히 도시철도를 이용하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대책으로 고객 편의와 안전을 함께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8-02 10:37:4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