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CJ제일제당, 세계 톱 수준 경영 인프라 확보 - 글로벌 경영 체질 혁신, 독보적 문화 경쟁력 내재화 등
  • 기사등록 2019-07-04 09:14:13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조재환 기자]


CJ제일제당이 글로벌 사업을 지속 확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내외 경영 환경 변화에 신속∙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는 효율적인 업무 인프라를 갖춰 WBC(World Best CJ) 2030 목표 달성에 주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CJ제일제당은 글로벌 통합 시스템 구축을 본격화한다글로벌 M&A를 통해 미국중국베트남 등 세계 각국에 현지 법인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생산판매 시스템의 통합 운영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글로벌 시스템 구축을 통한 표준화로 해외 법인의 경영 활동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경영 의사 결정 속도 및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개선시킨다는 전략이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인수한 미국 슈완스 사례를 꼽을 수 있다. CJ제일제당과 슈완스가 보유하고 있는 IT 역량을 바탕으로 생산물류재무회계영업구매 등 경영 활동 프로세스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을 통합∙구축하고 있다협업 프로세스 개선 및 내부 프로세스/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글로벌 운영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도 해외로 확대한다국내에서는 이미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반복적인 저부가가치 업무를 제거하는 등 현장 업무 효율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대표적으로 ‘e-Accounting’ 프로그램과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시스템인 RPA(Robotics Processing Automation), 챗봇 등이 있다.


CJ제일제당은 업계에서 선도적으로 ‘e-Accounting’을 도입했다각종 경비 관련 증빙서류를 없애고(Paperless), 100% 디지털 및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처리하는 재무 효율화 시스템이다개인 및 부서 경비 처리 시 발생하는 수기 증빙 서류 출력 및 처리결재 등을 없애며 재무 업무의 효율을 크게 개선했다비용 절감,업무 시간 단축인적 오류 감소 등 효과가 크다. CJ제일제당 경리팀 관계자는 "모든 증빙 자료가 전산 관리되며 각종 계산서를 비롯한 자료를 문서로 출력해 처리할 때에 비해 오류가 크게 줄었고업무에 필요한 과거 자료 검색도 훨씬 쉬워졌다"고 설명했다.


올해 이 시스템 도입 후 출력 관련 비용을 절감하는 것은 물론기존 증빙 처리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을 약 2,000 시간 단축하는 효과가 기대된다또한 문서 보관에 필요했던 대규모 공간을 핵심 업무에 활용하면서 업무 효율을 크게 개선했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법인에도 ‘e-Accounting’ 시스템을 확장한다는 전략이다.


RPA, 챗봇 등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시스템도 글로벌 사업장에 전파한다사람이 수행하는 단순/반복/규칙 기반의 업무를 로봇이 자동으로 대신해주는 RPA를 총 124개의 업무에 적용월 약 10,800시간의 업무처리 절감 효과를 보고 있다업무 생산성 및 몰입도를 제고할 예정이다또한 인사총무, IT  7개 업무영역 750여 개의 질문에 대해 24시간 자동 응대하는 챗봇의 언어 환경을 확대해 국내 임직원뿐만 아니라 해외 임직원들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업무 환경도 개선한다사무실 외에도 회의실휴게실 등 다양한 장소에서 자유롭게 접속 가능한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한다구성원 간 소통 및 협업을 확대해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이달 말까지 본사에 시스템 구축을 완료한 뒤 향후 연구소 등 모든 사업장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이 글로벌 경영 인프라를 세계 톱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은 글로벌 No.1 식품&바이오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갖춰야 할 핵심 DNA인 ‘CBP(Challenge Beyond Possibility)’ 과제 중 하나다. CBP란 ‘두 단계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가능성의 한계를 넘어서는 도전’을 의미하는 경영혁신 활동으로최초·최고·차별화를 추구하는 CJ의 온리원(OnlyOne) 경영철학을 실현하는 CJ제일제당만의 방법론이자 컬처 코드(Culture Code)이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경영 체질로 혁신▲초격차 비즈니스 역량 확보▲초일류 인재 시스템 구축▲독보적 문화 경쟁력 내재화 등을 통해 WBC 2030을 달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향후 CJ제일제당은 AI, 빅데이터 등의 디지털 신기술을 바탕으로 현재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도 지속 보완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임직원들의 디지털 활용 역량을 강화하고업무 생산성 및 몰입도를 더욱 향상시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7-04 09:14:1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