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동남권 관문공항, 국무총리실 이관 전격 합의 - 부·울·경 3개 시·도지사 – 국토부 장관 합의문 발표
  • 기사등록 2019-06-21 08:08:45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정석근 기자]


오거돈 부산광역시장,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김경수 도지사는 지난 20일 서울에서 김현미 장관과 만나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써 김해신공항의 적정성 문제’를 국무총리실로 전격이관하고, 그 결과에 따르기로 합의했다.


합의문에는 검토의 시기, 방법 등 세부사항을 총리실 주재로 국토부와 부울경이 함께 논의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날 면담 자리에는 김현미 국토부 장관, 김경욱 제2차관, 권용복 항공정책실장, 김용석 공항항행정책관을 비롯한 국토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부울경 시도지사는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점을 거듭 설명하고 이를 총리실로 이관해 논의하자고 요청했다.


면담 전 모두발언을 통해 김현미 장관은 공항문제에 대해 "충분히 살펴보고 합리적인 의견을 반영하겠다는 생각"이라며, "만약 이 문제에 대해 총리실이 논의하게 된다면 국토부도 적극 참여해 조속한 시일 내 합리적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동남권 관문공항이 "800만 국민들의 소망"이라며, 그럼에도 아직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한 부분에 대해 상당한 아쉬움을 표했다. 아울러 총리실 이관을 통해 "빠른 시간 안에 결론을 내는 게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송철호 울산시장은 “울산시도 제대로된 동남권 관문공항이 건설되기를 바라며, 제대로된 논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동남권 지자체의 문제제기에 대해 국토부가 전향적, 적극적으로 임해 주신 데에 대해 감사한다”며, “최종적으로 총리실에서 검토하고 논란의 종지부를 찍는 것이 국력을 소모하지 않는 제대로된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김현미 국토부장관은 “국토부는 그동안 동남권 관문공항과 관련해서 기본계획안을 충분히 살펴보고 합리적인 의견을 반영하겠다”면서, “만약에 이 문제에 대해서 총리실에서 논의를 하게 된다면 국토부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조속한 시일 내에 합리적인 결론이 내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를 국무총리실이 맡는 것과 관련해서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이미 지난 3월 국회 대정부 질문 당시, “국무조정실이 조정을 맡을 의향이 있다”고 확답한 상황이라 이관 절차는 신속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의 국무총리실 이관은 지난 2월 문재인 대통령이 부산을 방문해 공항 문제 재검토 의중을 내비치며 수면위로 떠올랐다. 이후 4월 부·울·경 검증단은 “국토부의 김해공항 확장은 동남권 관문공항의 역할이 불가하다”라고 검증 결과를 최종 발표했고, 부·울·경은 이 문제를 조속히 국무총리실로 이관해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6-21 08:08:4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