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찰청, 자율주행차 대비하는 종합대책 수립 - 자율주행차의 안전한 운행을 위한 법․제도 개선과 첨단 교통인프라 구축 추진
  • 기사등록 2019-05-06 11:58:04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 조재환 기자]


기사내용과 상관없음 (사진=현대차)경찰청에서는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하여 자율주행차의 안전한 운행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법․제도 개선과 첨단 교통인프라 구축을 위한 과제를 중심으로 경찰 종합대책을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테슬라 모델X가 고속도로 자율주행 중 중앙분리대를 받고 폭발하는 사고와(’18년) / 우버의 자율주행 중이던 차량이 횡단 보행자를 인지하지 못하고 추돌(’18년)하는등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를 위한 전세계적인 대규모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으나, 실제 도로 운행 중에 각종 교통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자율주행차의 안전한 도로 주행을 위한 경찰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경찰이에, 경찰청에서는 ‘자율주행차 시대에 대비한 경찰의 추진전략’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용역을 추진하고, 관련분야 대학교수 등 전문가 그룹을 포함한 TF를 구성․운영하여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현황과 관련 입법․정책동향 등을 반영한 4대 추진전략과 14개 세부추진 과제를 발굴하였다.


추진전략은 법․제도 개선 ,첨단 교통인프라 구축 ,안전관리체계 확립 ,협업과 소통을 통한 추진 동력 확보이며, 세부 추진과제는 자율주행 시스템의 법규 준수능력 검증 체계 개발 ,자율주행차에 신호정보 및 교통안전 시설물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 개발 , 자율주행 교통사고 분석체계 마련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분자율주행(Level 3)과 고도자율주행(Level 4) 등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단계에 맞추어 추진할 계획이다.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단계>


0단계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위험 경고

단일 보조

(조향or속도)

통합 보조

(조향and속도)

부분

자율주행

고도

자율주행

완전 자율주행

운전자가

모든 제어

운전자가 운전 보조 시스템의 보조를 받아 제어

비상 시 또는 

시스템 요청 시

운전자 제어

운전자는

목적지만 입력


또한, 경찰청은 금년부터 3년간 ‘자율주행차의 도로주행을 위한 운행체계 및 교통인프라 연구개발’ R&D사업을 통해 첨단 교통인프라 구축 등을 위한 기술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며, 고도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 기반 마련을 위해서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지속적으로 긴밀한 협의를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경찰청은 앞으로도 자율주행차가 국내에 상용화되어 안전하게 도로를 주행하고 국민들이 안심하고 자율주행차를 이용할 수 있는 시대를 앞당기는데 기여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부산경제신문/ 조재환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5-06 11:58:0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