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은 오는 26일 10시 본관 및 수산공학 수조동에서 제12회 바다의 날 기념행사를 부산․경남지역 초등학교 어린이를 대상으로 바다의 개척과 중요성을 알리고, 바다사랑 의식을 높이기 위해 부산시 교육청 후원으로 모형배 만들기 및 경주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수수깡을 이용한 모형배 제작 부문과 수조에서의 모형선 경주 부문 등 2개 부문으로 나누어 개최하게 되는데 모형배 제작대회는 주최측에서 제공하는 수수깡을 이용해 제한 된 시간내에 제작하도록 해 어린이들의 창의성과 예술성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경주대회는 인공적으로 파도를 만드는 최첨단 수조에서 무선조정방식의 모형배를 이용해 경주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이번 대회는 작년에 이어 2년차로 개최돼 부산․경남지역 초등학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기대되며, 부문별 입상자에게는 해양수산부장관상, 교육감상 등 다양한 표창과 부상이 수여되고, 참가한 모든 학생들에게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이날 오후부터는 참가 초등학생들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해양상태를 육상에서 재현할 수 있는 첨단 수산공학 수조시설을 무료 견학할 수 있도록 해 수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