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들과 청소년들이 날로 발전하고 있는 현대 과학과 기술을 직접 만나보고 체험하는 제8회 부산과학축전이 4월 18일(토) 오전 9:30 BEXCO 전시장에서 화려한 막이 오른다.
부산시, 부산시교육청, (사)부산과학기술협의회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번 부산과학축전에는 이 시대의 화두라고 할 ‘녹색성장’ 분야의 최첨단기술을 소개하는 녹색기술관을 비롯하여 생명의학관, 신나는체험관, 첨단산업기술관, 산 ․ 학 ․ 연관, fun & fun관 등 모두 6개 주제별 전시관이 운영된다.
아울러 동의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가 운영하는 생활과학 글짓기대회가 BEXCO 다목적 홀에서 열리고 부산광역시과학교육원의 과학퀴즈 대회, LG사이언스홀 드라마팀의 과학드라마 공연 등 다채로운 실내 부대행사와 함께 화재와 지진 등 재난예방 및 대피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소방체험도 야외전시장에서 열린다.
또한 이번 부산과학축전과 함께 개최되는 제42회 과학의 날 기념식에는 연구 성과가 뛰어난 과학기술인을 선정하여 부산과학기술상을 수여할 계획이다.
2002년부터 시작된 부산과학기술상을 통해 지금까지 20명의 수상자가 배출되어 지역 과학기술의 지평을 넓혀 나가고 있으며, 이들의 왕성한 연구 활동을 통해 우리 부산이 동남권 과학기술의 중심 도시라는 위상을 다져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