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울산시, ‘2019년 시정 10대 핵심 과제’발표 - 1919 희망 일자리 프로젝트 등
  • 기사등록 2018-12-26 10:45:08
기사수정

울산시는 ‘2019년 시정 10대 핵심과제’를 선정하고 시정 역량을 집중해 적극 추진키로 했다.

선정된 10대 과제는 ▴풍력・수소 기반 친환경 에너지허브 도시 조성, ▴울산, 기술강소기업의 허브화 추진, ▴1919(일구일구) 희망 일자리 프로젝트, ▴노사 상생을 통한 노동존중도시 울산 실현, ▴머무르고 싶은 울산, 문화관광산업 육성, ▴울산형 시민 복지모형 구축,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및 백리대숲 조성, ▴맑은 공기 깨끗한 하늘 조성(미세먼지・악취 저감), ▴원전과 국가산단 안전 인프라 구축, ▴울산형 열린 시립대학 설립 추진 등이다.

‘풍력・수소 기반 친환경 에너지허브 도시 조성’은 부유식 해상풍력산업 육성, 수소전기차 선도도시 및 수소산업 기술역량 강화, 친환경 차세대 전지산업 경쟁력 강화 등 침체된 지역경제의 재도약을 위해 에너지산업을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 육성하고, 울산을 세계적인 에너지 허브 도시로 만들고자 하는 사업이다.

‘울산, 기술강소기업의 허브화 추진’은 맞춤형 입지 제공, 투자유치 인센티브 확대, 지역혁신 R&D자금 조성 등 주력산업 고도화와 미래 신산업 육성과 연계하여, 고용 창출력이 높은 기술강소기업의 전략적 투자유치에 시정 역량을 결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1919(일구일구) 희망 일자리 프로젝트’는 일자리재단 설립, 청년일자리센터 건립,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등 수요자 맞춤형 일자리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일자리 중심의 시정운영으로 지역 일자리 창출을 극대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노사 상생을 통한 노동존중도시 울산 실현’은 경제사회노동 화백회의 운영, 노동기본권 증진, 노동복지 확대 등을 통해 대립적인 노사문화를 벗어나, 노동 가치와 기업 가치가 공존하는 노사 상생도시 울산을 만들고자 하는 내용이다.

‘머무르고 싶은 울산, 문화관광산업 육성’은 반구대암각화, 대왕암공원 등 천혜의 자연・문화유산을 활용한 관광자원화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시립미술관 건립, 울산관광공사 설립 등 문화관광 기반 조성을 통해 시민의 문화적 욕구충족 및 관광도시 울산으로 거듭나는데 역점을 둔다는 계획이다.

‘울산형 시민 복지모형 구축’은 시민 누구나 누려야 할 적정 복지제도 개발과 시민욕구에 맞는 사회보장제도 개발,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시민 복지만족도 향상에 기여함으로써 시민 복지서비스 수준 향상을 도모하는 내용이다.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및 백리대숲 조성’은 120만 시민들의 염원인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을 마무리 짖고, 태화강의 특화된 관광자원인 십리대숲을 백리대숲으로 확대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생태관광자원으로 개발함으로써 울산 생태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맑은 공기 깨끗한 하늘 조성(미세먼지・악취 저감)’은 대표적인 시민 생활불편 요소인 미세먼지와 악취에 대한 대책으로써, 대기오염측정망 확대, 수소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 등 미세먼지 저감대책과 악취모니터링시스템 확대 구축 등 악취 저감대책 추진으로 시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게 된다.

‘원전과 국가산단 안전 인프라 구축’은 울산원자력방재타운 조성, 국가산단 지하배관 통합안전관리센터 건립 등 원전과 국가산단의 사고 예방 및 대응능력 강화를 통한 안전도시 울산 건설에 역점을 두는 사업이다.

‘울산형 열린 시립대학 설립 추진’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자기 주도형 학습 플랫폼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일자리 중심의 인재를 양성하는 열린 시립대학의 구체적 모델 확정 및 대학설립의 실행력 확보에 시정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송철호 울산광역시장은 “선정된 10대 핵심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필요시 다른 사업에 우선하여 예산 등을 배정하고,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 범시민적인 역량을 모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8-12-26 10:45:0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