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창규 기자 기자
김해시가 가야건국 2천년 세계도시로 홍보하기 위해 ‘가야왕도 김해’ 이미지를 시내버스 디자인으로 시범 운영한다.
시내버스는 노선별로 안내되어야 할 기본정보가 포함되고 도시이미지 홍보를 위한 김해시 고유 이미지 표현, 이용자 입장에서 시인성과 친숙함, 운영자 입장는 관리‧운영상 용이성과 실용성 등이 고려되어야 하므로 적용 가능한 패턴 및 이미지가 상당히 제약적이다.
또한 전문 도장업체와 달리 차량 제조사에서 복잡한 디자인에 대해서는 반영이 불가입장이므로 새로 출고될 자동차에 적용이 가능한 디자인으로 결정되어야 하는 등 많은 시행착오가 발생되게 된다.
이에 김해시에서는 시내버스 신규 디자인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실제 이용자인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5월에 출고되는 차량(16대)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좌석버스는 김해지역색 50색 중 주황색 계열을 적용하고 일반버스는 김해대표색 10색 중 푸른색 계열인 김해평야하늘색을 적용하며, 이미지는 김해시 BI인 가야왕도김해와 기마인물상, 금관이 좌석버스와 일반버스 모두 동일하게 적용한다.
이 시범 운영 차량은 5월 3일부터 좌석버스(97번, 98번) 총10대에 순차적으로 투입되며, 5월 말 출고예정인 일반시내버스 6대에도 적용한 후 시민 의견을 수렴하여 개선점을 보완해 김해시만의 고유 색깔을 입힌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하여 시내버스 전체에 적용할 예정이다.
시내버스 신규 디자인에 대한 기타 문의사항 및 건의사항은 김해시교통정보센터(http://its.gimhae.go.kr) 시민의 소리 또는 김해시 대중교통과(☎330-2433)를 통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