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남버스노조 3일 파업 돌입…진주·함안 등 12개 시군 - 버스노사 임단협 결렬, 경남도 비상수송대책 마련
  • 기사등록 2017-11-03 09:39:53
기사수정

경남버스노조(전국자동차노조연맹경남지역조합)가 임·단협 결렬에 따라 3일 오전 4시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이에 경남도는 시외버스 및 시내·농어촌 버스의 파업예고 대상 16개 시·군 지역의 노선에 전세버스를 투입하는 등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

버스파업이 진행되는 지역은 5개시(진주, 통영, 사천, 밀양, 거제)와 7개군(의령, 함안, 남해, 하동, 함양, 거창, 합천)이다.

경남도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교통물류과에 구성·운영해 시‧군 비상수송대책을 총괄한다. 시내 전역의 버스승강장에 시내버스 운행중단 안내문을 제작·게첨해 시민들의 버스파업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하고 비상수송대책을 본격 가동한다.

시외버스는 타도운행 시외버스 및 고속버스의 운행 증회요청과 아울러 철도에도 증회를 요청하고 시내 및 농어촌버스는 전 노선에 전세버스, 관용차량 등 가용차량을 총동원하는 등 시‧군의 실정에 맞는 자체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토록했다.

창원, 김해 등 개별협상을 완료해 정상운행 중인 인근 시·군 지역 버스의 연장운행과 운행횟수를 증회하고 예비차도 총 동원할 수 있도록 해당 시군과 적극 협의 조치했다.

또 파업대상지역 택시 부제해제(887대), 승용차요일제도 전면 해제하고 출·퇴근 시간대 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공기관과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시차 출근 또는 등교할 수 있도록 관련기관에 협조 요청했다.

금번 버스노조의 파업결정에도 개별협상을 통해 협상을 완료한 시외버스 1개 업체(경남고속)와 시내버스 창원, 김해지역 및 공동협상 대상 업체가 아닌 양산, 창녕, 고성, 산청지역의 시내‧농어촌버스는 정상 운행된다.

경남버스 노·사는 지난 7월 28일부터 6차례에 걸쳐 협상을 진행했으나 버스노조가 요구한 임금 7%(14만54700원) 인상, 근무일수 1일 단축 등 4개 사항에 대해 사측이 거절하면서 협상이 결렬됐다. 

노조측은 지난달 17일 경남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했고 27~28일 쟁의행위여부 찬반 투표를 진행해 찬성 95% 가결로 파업을 결정했다. 노조 측은 지난 1일 경남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안을 받아들일 수 없단 입장이다.  

버스업체는 1일 경남지방노동위원회에 중재신청을 접수했으며 지방노동위원회는 중재신청이 제출됨에 따라 15일간(11월 16일까지) 중재조정을 진행한다. 

경남도는 버스 노·사가 원만한 임금협상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지속 설득하는 한편, 도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교통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요 터미널에 공무원을 비상수송 안내요원으로 배치할 계획이다.

박성재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버스파업으로 인한 당분간 도민불편이 불가피 할 것 전망”이라며 “장거리 이용승객은 고속버스, 철도 등 대체교통수단을 사전에 확인하고 버스이용 시에는 파업여부에 대한 언론보도 내용을 반드시 확인할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7-11-03 09:39:5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