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대통령기록관이 소장하고 있는 주요 기록물 220여 건을 선별하여'대통령기록관 소장 역대대통령 주요 기록물'을 도록형태로 발간했다.
'역대대통령 주요 기록물'은 대통령기록관에 이관되어 정리․기술(記述)․공개재분류 작업이 완료된 기록물 중 각 부처에서 대통령에게 보고하거나 결재 받은 ‘재가(裁可) 문서’를 중심으로 수록했다.
대통령비서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국민경제자문회의 등 대통령의 정책수행을 돕는 자문기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 같은 대통령기록물 생산기관 기록물도 다수 포함되어 있다.
도록의 내용은 크게 3개의 장으로 구분된다.
제1장은 역대대통령의 법률안 재가문서를 헌법, 정부조직, 경제, 사회 등의 주제로 묶어서 국가의 기틀을 마련하는 과정을 보여줬다. 역대대통령의 주요 국정수행 활동과 관련해서는 남북관계, 국빈행사 등의 주제로 구성했다.
제2장은'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제정 이전에 대통령기록물로 관리되지 못했던 ‘폐지기관’의 기록물인 역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 대통령자문기구의 기록물을 수록해 정권인수 및 정책수립과정 관련 기록물 등을 소개했다.
제3장에서는 대통령상징물인 ‘행정박물’, 인터넷 시대의 기록인 ‘웹-기록’ 등 다양한 유형의 기록물을 소개했다. 특히 윤보선 前대통령 유가족이 기증한 기록물도 수록하였는데, 이는 대통령의 생애사 연구에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발간하는'역대대통령 주요 기록물'도록은 e-Book 형태로도 제작해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발간된 도록은 행정기관 및 지역도서관, 관련 학계 등에 배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