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세계 최초로 FXGEAR 3배속 1.6배속 자전거기어를 개발해 관련업계에 화제가 되고 있는 (주)에프엑스 기어는 어떤 기업일까? 또 (주) 에프엑스 기어호를 운항하는 이 기업의 박정균 대표이사 만나 그만의 경영철학을 들어본다. 

                                                                                      편집자 주


인터뷰>

 

박정균 대표이사

#주식회사 에프엑스기어는?

저희 회사는 세계 최초이자 세계 최고의 자전거 특허 기술력을 바탕으로 2011년 12월에 탄생한 혁신적 자전거 회사입니다.

 

1993년 7월에 창업한 진웅무역과 (주)암박코리아가 모태기업이며, 20여 년 간 줄곧 기계와 관련된 국방사업과 무역 등을 꾸준히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저희 회사는 현재 경상남도 함안공장 생산라인 증설과 더불어 마산지역 42,000평 공장이 있으며, 중국 산동성 합작공장(금액1,800억원 규모), 인도네시아 합작공장(금액 2,300억원 규모) 베트남, 라오스.캄보디아(금액 3,500억원 규모)등 설립 협의 중에 있어 무궁한 성장의 비전을 품고 있습니다.

 

한국특허증

미합중국 특허증
그 외에도 세계 여러 국가의 기업에서 제품 주문 및 완성품 구입 요청과 함께 합작공장 설립과 기술이전 요청이 연일 쇄도하고 있는 알짜배기 기업이라고 자부합니다.

 

그리고 판매요청이 쇄도하는 1.6배속, 3배속 FXGEAR 를 이용한 완성자전거(제품명: 오스트리치 자전거)는 지난해 9월부터 본격적인 국내 시판에 돌입했습니다.

 

중국특허증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20년 가까운 기계관련 사업에 대한 경험과 창업이전 자동차변속기 생산 회사에서의 기술적 근무경험을 바탕으로 변속기에 대한 여러지식과 생활 경험을 가질수 있었고, 평소 자전거 마니아로 자전거를 즐겨 타는 과정에서 자전거에 대한 개선점 등을 찾아내 가며 분석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개발 당시 자전거 페달이 한 바퀴 돌아 갈때 바퀴도 한 바퀴 돌아 가는 기존의 자전거 기계 구조방식에서 어떻게 하면 적은 힘으로 보다 빨리, 보다 멀리, 보다 부드럽게 탈수는 없을까? 하는 의문점에서 자전거 기어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고 하나 하나씩 관련특허가 출원과 등록이 되면서 그 결과 FXGEAR의 3배속 기어를 만들게 되어 본격적인 자전거사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동종업계와의 차이점이 있는 특별한 아이템은?

“휴대용자전거” “주행속도향상을 위한 가속장치”, “자전거변속장치”, “전동자전거의 전력공급장치”(자가충전식), “자전거의 변속시스템”등 자전거 관련 실용신안,디자인 국내특허와 미국, 일본, 중국등 세계의 주요국가에서 20여건의 특허권을 획득하여 그 기술력을 인정 받은 명실상부한 세계특허제품과 특허상품, 그리고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일본특허증
특히 자가 충전식 전기 자전거 (Self-Charging Electric Bike)는 2개의 배터리를 이용하여 상호 번갈아 충전하는 시스템으로 한번 충전으로 최고 500km 이상 1,000km 까지 주행 할 수 있는 획기적인 자가 충전식 전기자전거 입니다.

 

 

또 FXGEAR 디지털 변속기의 개발로 인해 자전거의 중요 부속품인 기존의 기계식 변속기의 단점과 부족한 성능을 보완 했고, 새로운 버튼형 FXGEAR 디지털 변속기도 개발하여 세계시장 돌입을 코앞에 두고 있습니다.

 

저희가 개발한 세계최초 세계특허 FXGEAR1.6배속, 3배속 기어를 이용한 자전거의 특별한 장점은 첫 번째로 스프라켓이 1회전 할 때, 바퀴는 1.6회전 내지 3회전을 하는 세계 최초의 자전거 기술이며, 제작은 1.05배~3배속까지 원하는대로 배속비를 조절하여 제작이 가능합니다.

 

FXGEAR 1.6배속,3배속 자전거 기아는 자전거 허브의 변경없이 스프라켓 빈 공간에 가속기어를 내장하는 시스템이므로 규격에 맞는 세계의 모든 자전거에 장착이 가능한 상호호환이 되는 구조입니다.

 

FXGEAR 3배속 스프라켓을 이용하면 기존의 크랭크 기어 외경이 더 작아지고, 바퀴 또한 더 작아져도 속도 회전비를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자전거의 소형화 및 경량화에도 한몫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FXGEAR 1.6배속,3배속 스프라켓을 이용하면 자전거의 주행속도와 이동거리를 평균 2배 이상 증대시킵니다.

 

가령 자전거를 타고 10km를 달린다고 하면 일반 자전거는 페달을 약 5,000번을 돌려야 합니다. 하지만 FXGEAR1.6배속, 3배속기어 자전거는 그 1/3 인 1,700번 이내만 돌리면 되므로 체력소모가 적고, 특히 경사가 심한 언덕길을 올라 갈때에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등판 원리는 저단기어로 언덕을 올라가는 자동차의 원리와 같다고 볼 수 있죠.



미국 건강부분 기업 공로메달
#앞으로 펼쳐나갈 사업의 목표는?

전 세계의 자전거 부품시장 및 완성 자전거 시장에서 부품수출과 완제품의 수출을 극대화 하고, 세계특허 기술을 앞세운 합작공장 및 기술이전을 통하여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기업으로 우뚝 세운다는 게 제 목표입니다.

 

최소한 세계시장의 30% 이상을 장악하기 위한 목표를 세워놓고 지금도 열심히 달리고 있습니다. 나아가 저희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바탕으로 자연의 힘을 이용한 에너지 생산을 하는 소수력 및 풍력 부품 시장에도 사업의 영역을 넓혀 나갈 계획입니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씀은?

 

미국특허증
저희 회사는 무한속도를 창조하는 기업입니다. 실제로 지구촌의 에너지소비 급증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 증가로 지구온난화가 심각해져 인류의 생존권 마져 위협하는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이미 환경오염과 탄소 배출이 없는 미래의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자전거의 가치가 새롭게 부상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현재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정부정책이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저희 (주)에프엑스기어는 3배속자전거용 가속기어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특허권을 확보하였고 또한, 자가충전용 전기자전거도 개발 완료하였습니다

 

주식회사 에프엑스기어는 불모지나 다름없는 대한민국 자전거 산업의 기틀을 마련하고, 국산화의 선두주자로서 제품개발 및 품질향상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저희 주식회사 에프엑스기어 가족들은 국내 고유의 새로운 모델 개발과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 제품과 부품들을 세계시장에 수출함으로써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에도 큰 몫이 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7-01-06 16:11:0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