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에너지 절감 건축물 설계 DB 무료 개방 - 한국에너지공단, 건축물 에너지절약설계 통계시스템 정식 오픈
  • 기사등록 2016-11-12 11:01:35
기사수정

한국에너지공단 부산울산지역본부(본부장 김동수)는 지난 10일 부산건축사협회와 함께 지역 내 건축사를 대상으로 에너지절약계획서 통계시스템 설명회를 개최했다. 

‘건축물 에너지절약설계 통계시스템’은 공공정보 개방과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 국민의 삶을 편하게 하는 ‘정부3.0 정책’의 일환으로 에너지공단에서 추진하는 서비스로서 현행법상 연면적 500㎡ 이상 건축물의 건축허가 신청 시에는 에너지절약계획서를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한다. 

에너지절약계획서 작성을 위해 건축·기계·전기·신재생에너지 등 4개 분야에 대한 다양한 설계요소의 전문적인 이해가 필요하나 참고할 만한 통계와 유사 건축물 성능 비교 및 설계지원 서비스 등이 제공되고 있지 않아 작성 경험이 부족한 소규모 설계사무소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저에너지 건축설계 유도 및 지원을 설명회를 통해 건축허가 지연의 문제를 풀 수 있게 됐다.

공단은 한국감정원과 협업을 통해 연 2만여 건에 해당하는 에너지절약계획서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는 등 치밀한 준비를 거쳐 건축물 에너지절약설계 통계시스템을 구축했다.
 
통계시스템은 건축물 에너지 관련 분야별 설계요소에 대한 지역별 통계 및 상관성 분석정보를 제공하고, 설계하고자 하는 건축물의 주요 설계요소 입력 시, 유사 건축물 대비 에너지절약설계 수준을 비교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단은 지난 7월 통계시스템 시범공개 이후, 12월 정식 서비스를 앞두고 고효율 및 신재생 인증제품 조회, 에너지절약계획서 실무 길라잡이 제공, 주요 건축물 유형별 단열 가이드 등 시스템 편의 기능을 지속 반영 중에 있다. 

김동수 한국에너지공단 부산울산지역본부장은 “정부3.0 기반의 국민맞춤형 서비스인 만큼 지역 내 설계사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현장소통의 장을 마련했다.”며, “설명회 참여자들로부터 수렴된 의견은 향후 시스템 고도화 시에 적극 반영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가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6-11-12 11:01:3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