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산시·기장군, 수도권 제약바이오기업 5개사와 부산공장설립 MOU체결 -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일반산업단지 내 제약바이오기업 본격 유치
  • 기사등록 2016-05-23 13:38:08
기사수정


김종우 대표이사 (주)듀켐바이오 대표이사

부산시와 기장군은 센텀사이언스파크 23층 스카이홀에서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일반산업단지(이하 “의·과학산단”)에 입주할 제약바이오기업 5개사와 지역 4개 대학병원, 부산시 과학기술 연구개발의 컨트롤 타워인 BISTEP과 의·과학산단 투자 및 지역 의료산업 발전과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합동 MOU를 5월 24일 오후 5시 체결한다고 밝혔다.



권석근 부사장 (주) 삼영유니텍 부사장

이번에 유치한 5개사 중 3개사, 김종우 (주)듀켐바이오 및 바이오 연구소 대표이사, 권석근 (주)삼영유니텍 부사장, 한국방사성동위원소협회 교육연구원장, 김철종 새한산업(주) 회장, 한국동위원소협의회장 등은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해 암, 치매 등을 진단하는 방사성 의약품제조 기업으로 세계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강소기업들이다.



김철종 새한산업(주) 회장

또한, 구자호 호진산업기연(주), 경도양행(주), 세원엔디이(주) 회장은 비파괴검사용(산업용) 밀봉방사선원의 국내 수요량 80%이상을 공급하고, 해외 수출시장을 꾸준히 개척해 나가고 있다.

이홍재 ㈜티아이 대표이사, LG산전 디자인연구소 책임연구소 등은 안과 수술용기구 제조업체로 특히, 고탄성 와이어로프와 고주파를 이용한 백내장 수술기구를 세계 최초로 개발해 특허 생산중인 업체로 자체R&D투자에도 적극적인 기업이다.

뿐만 아니라, 이번 MOU체결에는 지역 4개 대학병원과 BISTEP이 함께 참여해 의·과학산단에 입주하는 기업들과 구축중인 방사선 연구기반을 바탕으로 연구개발 협력을 통해 첨단기술 사업화를 지원, 지역 의료산업 발전을 선도하고 산단에 입주하는 기업의 발전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한편, 부산시 관계자에 의하면 “일자리경제본부장(김기영)은  동부산에 방사선 의과학산단 및 국립부산과학관, 서부산에 연구개발특구를 최초 입안한 장본인으로 사무관 시절부터 30년을 부산시의 경제분야에서만 근무한 ‘경제통’이다” 지난 2007년 과학기술과장으로 근무하면서 부산의 미래 먹거리는 과학기술과 연구개발에 있다

고 인식했다. 


2010년 7월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개원을 시작으로 중입자가속기, 수출용 신형연구로 유치 및 방사성동위원소 융합연구 기반구축, 파워반도체 상용화 사업 추진 등 의과학산단 기반 구축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이후 2015년 4월 일자리경제본부장으로 취임한 후에는 이러한 기반시설을 활용해 첨단기술을 개발, 사업화로 연결할 수 있는 기업 유치에 집중한 결과 제약바이오기업 5개사를 동시에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전했다.

부산시는 의·과학산단 내 주요 기반시설 구축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연관기업 유치 집적화로 이 일대를 의료바이오, 제약, IT, 자동차 등 방사선융합 기술을 선도하는 세계적 방사선의과학의 메카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6-05-23 13:38:0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