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낙동강 하구 생태계 개선을 위한 MOU 체결 - 공동연구 협력 추진-
  • 기사등록 2007-04-25 00:00:00
기사수정
 
국립수산과학원 남부내수면연구소는 지난 17일 수자원공사 부산권 관리단과 낙동강 하구 생태계 개선을 위한 연구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낙동강 하구는 담수와 해수가 교차되고 갯벌이 형성돼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는 생태계의 보고로서 ‘87년 11월 완성된 이후 부산권에 식수와 공업용수 공급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진 반면 해수역과 담수역의 완충지대인 기수 역을 파괴하는 현상이 추가돼 수질오염과 생물상의 변화에 우려가 많은 실정이다.

이번 협약은 낙동강 하구를 대상으로 둑 건설 전후의 어류상과 어류의 서식환경 변화를 조사․평가하고 하구 둑 어도 및 갑문, 수문 등을 통한 어류의 이동 및 서식현황을 관찰하는데 있어 공동연구 수행, 생태학적 자료 및 정보 교류, 어도분야의 기술공유 및 시설․장비․ 공간의 공동 활용 등의 사항을 이행하기로 했다.

한편 협약을 통하여 연구․조사된 자료는 낙동강 하구 생태계 보존 및 어도 구조의 개선방안에 유용하게 반영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생태학적 분석 결과를 토대로 관리모형을 개발하여 다른 지역의 댐과 앞으로 진행하고자 하는 하구 둑 건설에 있어 정책제안 및 종합관리 대책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07-04-25 00:00:0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