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산시, 동 복지기능 강화사업 공모 추진 - 복합커뮤니티센터 설치사업, 마을건강센터 설치사업 설명회도 함께 진행
  • 기사등록 2016-01-25 11:09:34
기사수정

부산시는 1월 27일 오후 2시 시청 1층 대강당에서 ‘동 복지기능 강화사업 공모 설명회’를 구·군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한다. 

‘동 복지기능 강화사업’은 주민과 지리적, 정서적으로 가까워 주민과 가장 밀착된 동 주민센터를 공공복지전달체계의 중심에 두는 복지전달체계 개편 사업으로 시에서 추진하는 사업 간의 연계·협업을 위해 ‘복합커뮤니티센터 설치사업’, ‘마을건강센터 설치사업 설명회’도 함께 진행한다고 밝혔다. 

시는 △동 주민센터에 사회복지공무원을 확충하고 사례관리사, 방문간호사, 직업상담사 등을 배치하여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보건·고용 통합 서비스 제공하고 △공공과 민간이 협력하여 상시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체계를 구축 △지역주민 스스로 어려운 이웃을 찾아내어 지원하는 동(洞) 단위 복지 공동체를 조성한다.

부산시는 구·군을 대상으로 2월 24일부터 2월 29일까지 공모신청을 접수해 심사위원회 심의 후 53개의 사업참여 동(洞)을 결정하고 5월부터 본격적으로 ‘동 복지기능 강화사업’을 운영한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53개 동에는 사업비와 보조인력을 지원하고 사업수행인력 교육, 사업 모니터링 및 컨설팅, 업무 매뉴얼 개발을 시 차원에서 총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복합커뮤니티센터 설치사업, 마을건강센터 설치사업과의 운영 및 인력 연계를 통해 예산 절감 및 운영 효율화도 적극적으로 도모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동 주민센터를 복지 허브화하는 ‘동 복지기능 강화사업’을 통해 공공자원의 한계와 공공복지의 경직성을 극복하는 지역주민 중심의 복지자원 발굴 및 나눔 시스템이 확립될 것이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6-01-25 11:09:3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