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말 전용 수영장에서 수영하고 다리에 각종 팩... 사람도 안 부러운 호사
지네, 뱀 등 보양식은 이제 전설... 미네랄과 각종 비타민, 홍삼이 대체

여름철의 불청객인 폭염이 찾아오고 더불어 본격적인 피서철이 도래했다. 하지만 사람들처럼 피서를 떠날 수 도 없이 더위와의 전쟁을 펼치는 곳이 있다. 바로 경마공원이다.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옛 부산경남경마공원)에는 약 1,000여 마리의 경주마들이 기거하고 있다. 혹서기 경마 미시행기간이 지난주 있었다. 그러나 이곳 경주마들은 이 기간동안 휴가를 떠날 수도 없다. 어쨌든 이곳에서 더위를 피하기 위한 사투를 할 수밖에 없다.

경주마들은 태생적으로 더위에 약하다. 더욱이 매순간 훈련의 연속인 경주마들이 느끼게 되는 체감더위는 상상 이상이다. 실전경주에 나서거나 그에 버금가는 강도의 훈련을 한 뒤의 경주마들이 많게는 20kg 이상 체중이 빠지는 것만으로도 얼마나 많은 체력소모가 따르는지 쉽게 짐작이 된다.

그렇다면 경주마들은 어떻게 더위를 이겨낼까? 여름이 되면 사람들이 바다로 계곡으로, 혹은 워터파크로 떠난다. 모두 시원한 물을 찾아 떠나는 피서인데, 경주마들에게도 더위를 피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역시 ‘물’이다.

부경경마에는 말 전용 수영장이 있는데, 이곳에서 경주마들은 수영을 즐긴다. 하지만 사람들처럼 그저 물놀이를 즐기는 차원만은 아니다. 사람들이 더위를 피해 찾는 물놀이장소에는 웃음소리가 가득하지만 경주마 전용 수영장에선 연신 뿜어대는 경주마들의 거친 숨소리가 그 자리를 대신한다.

수심 3M가 넘는 수영장을 한 바퀴 도는 것은 1,400M의 경주로를 전력질주 하는 것과 같은 에너지 소비가 따르게 된다. 즉, 경주마들은 더위를 피하기 위한 수영임과 동시에 지옥훈련과도 같은 것이다.

수영훈련의 주된 이유는 경주마의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도 경주마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인 심폐지구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한여름에도 훈련을 게을리 할 수 없기 때문에 경주마에게 무리가 될 수 있는 경주로 훈련의 양은 다소 줄이고 대신 수영훈련으로 부족한 훈련량을 보충하는 것이다.

경주마의 경우 발목이 매우 가늘어 여름철에 훈련을 무리하게 할 경우 얇디얇은 발목부위에 열이 많이 발생하고 발생된 열은 경주마에게는 치명적인 다리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더운 여름날 모든 훈련을 수영으로만 대체할 수는 없기 때문에 경주로 훈련을 마친 경주마들에게는 다리 부위의 열을 식히기 위해 석고팩이나 황토팩 등을 해준다.

경주마 다리용 팩이 따로 있을 리 만무하니 실제로 사용되는 팩을 보면 사람들이 사용하는 팩과 내용물이 다르지 않다. 다만 사용범위와 빈도가 미용을 위해 사용하는 사람들의 팩과 다르기 때문에 작은 용기 대신 대형용기에 담아져 있다는 정도의 차이가 있다.

경주마들의 다리를 보호하기 위해서 팩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팩을 사용하기에 앞서 다리에 오른 큰 열을 잡기 위해서 얼음마사지가 선행된다. 얼음마사지는 다양한 방법으로 실행되는데, 특수하게 제작된 얼음부츠를 사용하거나 얼음이 담긴 수통에 다리를 통째로 넣는 경우도 있다. 이 같은 방법의 차이는 경주마를 조교관리하는 조교사들의 기호에 따라 달라진다.

여느 스포츠스타들 못지않게 경주마들도 보양식을 챙겨먹는다. 항간의 소문에는 과거엔 지네, 뱀 등 특별 보양식을 먹이기도 했다지만 요즘엔 이런 사례를 찾기 힘들다. 초식동물인 말에게 이러한 동물성 사료가 효용이 있을까 하는 합리적 의문은 차치하더라도 최근 발달된 경주마 사료가 워낙 좋은 영양소를 공급하기 때문에 더 이상 필요성이 없어졌기 때문이기도 하다.

하지만 현재도 꾸준히 애용되는 경주마들의 보양식은 있다. 여름철엔 워낙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미네랄을 사료에 별도로 첨가해주는 것은 기본이다. 또한 각종 비타민제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도록 해 경주마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돕는다. 여기에 홍삼이나 인삼가루, 발아된 보리 등도 여름철 주로 활용되는 경주마의 보양식이다. 경주마들의 여름나기 전쟁은 지금도 현재 진행형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08-07 00:00:0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