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우상/ 역사소 어느 마을에 품행이 단정치 못한 과부가 살고 있었다. 이 과부댁은 고추달린 난자남자라면 불물을 가리지 않고 치마를 걷어 올렸다. 자그마한 마을이라 잘못하다가는 동서간이 많이 생길 것 같아 마을회의를 열어서 과부댁을 추방하기로 결정을 내렸다. 이 말을 들읁 괴부댁은 팔을 걷어 부치고 발끈하면서 “얼래 처녀가 애를 낳아도 할 말이 있는데 걸레중에도 행주감이 있는 법이여” 하더란다. 사주에 오행의 배합이 조잡하고 파격이 되어 길운(吉運)을 만나면 행주감이 된다. 그래서 사주불여대운(四柱不如大運)이라고 한다.
넓적한 얼굴(廣方形顔) = 얼굴이 네모지면서 옆으로 퍼져서 넓적하기 때문에 상하보다는 좌우가 더 넓어 보인다. 눈썹숱이 짙고 눈과 입이 크고 넓죽하며 콧방울이 옆으로 퍼져 있고 볼과 턱이 합쳐져 있는 것처럼 보이며 턱뼈가 옆으로 널찍하게 생겼다. 귀는 얼굴에 가려질 정도며 아래턱 끝이 앞으로 내민 듯하다. 넓죽이라는 말로 더 잘 통하는 얼굴이 아주 넓은 모양새이다. 운기는 수완이 뛰어나고 기개가 있으며 성실성도 엿볼 수 있어서 텁텁한 성격으로 서민적이고 친절하다. 사업가. 연예인 같은 활동적인 직업에서 성공할 수 있다.
독선적인 면이 있어서 한번 마음에 각인된 사상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요절(夭折)하기 쉬운 상이다. 만약 장수 한다면 감옥에 가는 등 고생으로 수명을 연장한다. 부부간에도 파란이 많으며 특히 여성은 장수한다면 남편을 잃고 과부로 살아야 한다. 혼합형과 부정형 = 혼합형이란 앞의 여덟가지 모형에서 두 가지 이상이 혼합되어 형성된 모형의 얼굴을 말하며 그의 성격과 운기도 혼합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 여덟가지 모형이나 혼합형도 아니고 기형이라고 할 수 있는 특이한 생김새의 부정형 얼굴이 있다. 이러한 인상은 바보와 같은 부족한 사람을 제외하고는 모두 다 재운(財運)이 좋으니 열심히 자기 직업에 충실해야 한다. 이들이 지닌 얼굴의 특이성과 마찬가지로 그 나름대로 독특한 기술을 지니게 된다.
다음은 풍모별(風貌別) 분류법이다. 솟아오른 얼굴 = 이마 양측 변성(邊城)의 머리털이 벗어져 있고 이마 주름의 양쪽 끝이 위를 향하여 있다. 눈썹은 머리가 가늘고 꼬리가 터벅하면서 위를 향하고 눈초리도 위를 향하여 있다. 코와 광대뼈가 솟아 있고 귀가 높으며 입과 귀도 위를 향하며 안면 피부가 탄탄해 보인다. 얼굴의 전체적 분위기가 솟아오르는 느낌을 주는 모양새이다. 정의감과 통솔력이 풍부하여 여러 사람을 지휘하거나 거느리는 직업에 적합하다. 군인. 정치가. 경찰관 등으로 남보다 빨리 출세할 수 있으며 끊고 맺음이 정확하여 신임을 얻어 승승장구하는 관운이 좋은 상이다. 그러나 자상하지 못하고 안에서 보다는 밖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가정불화는 면하기 어렵다. 여성은 출세하지 못하면 과부가 될 상이다.
흘러 내린 얼굴 = 이마는 넓고 오관(五官)이 아래로 밀려 있는 듯하고 이마 양쪽 끝이 아래로 처져 있다. 두 눈썹 사이인 인당(印堂)에 세 주름이 있으며 눈썹 꼬리와 눈초리가 아래로 처져 있다. 코에 살이 없으며 콧방울이 약하고 볼이 여위어 있으며 귀는 위가 넓고 내리 좁어진다. 법령(法令)의 폭이 좁으면서 똑바로 흘러내리는 윗입술에 세로 주름이 나타나기도 하며 안면의 피부가 얇아 보인다. 얼굴 전체적 분위기가 아래로 흘러내리는 느낌을 주는 모양새이다. 운기는 이상이 높지 못하고 노력은 많으나 하는 일이 순조롭지 못하고 벌어놓은 돈은 어디론가 없어지고 첫 결혼과는 인연이 없어 자식도 거느리기 힘들고 사회적 인기도 없는 상이다. 얼굴처럼 돈도 흘러버리고 고독한 생활을 한다. 여성은 남성의 귀여움을 받지 못하여 이혼당하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