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공자가 제자 안연의 뛰어남을 칭송한 이야기가 있다. 다른 제자인 자로 앞에소 안연의 학문과 덕을 칭송하자 힘이 센 자로가 “그러면 선생님은 군대를 이글고 싸우러 갈 때는 누구를 데리고 가겠습니까?“라고 물엇었다. ”맨손으로 호랑이에게 덤벼들거나 큰 강을 도보로 건너고자 하는 무리들과는 어덯게 행동을 같이 할 수 d있겠는가? 면밀히 계획하고 신중하게 실천하는 인간이라야 한다“ 라고 말하며 안연을 칭찬했다. 안연이 죽은 후 ”하늘이 나늘 망쳤구나! 하늘이 나를 망쳤구나!” 라도 통탄할 정도로 공자는 슬퍼하였다. 관상으로 보면 안연은 볼록한 모양새라고 한다.

볼록한 얼굴 (凸顔) = 양성안(陽性顔)이라고도 한다. 생김새는 코 있는 부분이 불거져 있고 이마와 턱이 안으로 숙여져 있어서 주걱의 뒤쪽처럼 얼굴의 가운데 부분이 볼록(凸)하게 생겼다. 얼굴의 중정(中停)이 앞으로 나와 있고 상정(上停)은 위쪽으로 갈수록 하정(下停)은 아래쪽으로 갈수록 안으로 들어가는 양성적인 모양새이다. 운기는 한마디로 행동하는 상이다. 왕성한 정력과 강한 신념으로 어떤 일이든지 실천에 옮길려고 하는 욕망이 강하다. 무슨 일에 대해서나 예민한 반응을 보여서 다소 경솔한 면이 있지만 기회를 잘 포착하기도 한다.

하지만 하는 일에 치밀한 계획성이 결여되고 마무리가 매끄럽지 못하다. 그러나 추진력이 있어서 하고자 하는 일은 앞 질러 이끌어 나가고 싶어한다. 양성적인 얼굴인 것과 마찬가지로 성품도 그러한 면이 있어서 외형적이고 적극적이다. 노골적인 성격 때문에 주위 사람들과 가끔 충돌하기가 쉬우나 금방 잊어버리고 명랑해지는 아주 단순하면서도 경박한 상이다. 따라서 행동하기에 앞서 잠시 생각해 보는 습관을 길러야 하며 치밀한 계획과 지구력을 보완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노년기에 줄어드는 운세를 방비하지 못한다. 특히 여성은 무슨 일에나 너무 앞에 나서서 주위에 빈축을 사기도 한다.

판판한 얼굴(平顔) = 중성안(中性顔)이라고도 한다. 생김새는 이마의 하부. 광대뼈 부근. 입언저리 등이 거의 평면상에 놓여서 들뚝날쭉하지 않고 판판하여 알맞게 보인다. 얼굴의 상정(上停). 중정(中停). 하정(下停)이 앞 뒤로 중성적인 모양새이다. 운기는 한마디로 상식적인 상이다. 모든 방면에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지극히 평범하고 보편적이다. 우리 민족의 대부분이 이러한 용모에 해당하기 때문에 판판한 얼굴을 기준으로 하여 특징적인 운세를 찾자면 여기에 맞는 관상법을 준용해야 한다. 다음은 모형별 분류법이다. 이 분류법은 둥근 얼굴(圓形顔) , 네모진 얼굴(方形顔), 긴 얼굴(長方形顔), 이마가 빤한 얼굴(三角形顔), 턱이 빤 얼굴(反三角形顔), 둥글 갸늠한 얼굴(橢圓形眼), 마름모 얼굴(菱形眼), 넓적한 얼굴(廣方形顔), 혼합형 얼굴(混合顔), 부정형 얼굴(不正形顔) 등이 있다.

둥근 얼굴(圓形顔) = 얼굴이 둥글넓적하게 생겼을 뿐만 아니라 눈이 둥글고 큰 편이며 볼에 살이 쪄 있고 턱이 둥글다. 몸집은 오동통하며 살찐 코에 귀가 풍성하다. 얼굴이 전체적으로 살이 풍만하고 원형에 가까운 모양새이다. 운기는 대인관계가 원만하여 교제가 넓고 상대로부터 호감을 사서 도움을 받아 성공운이 열리는 상이다. 건강에 주의하면 만년으로 갈수록 운이 좋아져서 행복한 생활을 누린다. 둥글둥글한 성격이기 때문에 남과 다투는 것을 싫어하고 부지런하여 외교관. 선전원. 공무원 등 다양한 적성을 지니고 있다. 확고한 목표와 사상이 불확실하여 직업 변동이 자주 있고 이성과 향략에 빠지기 쉽다.

네모진 얼굴(方形顔) = 머리통 양 옆과 하악골 뒤쪽이 발달되어 있으며 입과 턱이 넓적하고 코가 뚜렷하며 딱 벌어진 몸집이다. 얼굴에 살이 쩌 사각형의 분위기를 나타낸다. 운기는 활동적이어서 모든 일을 실천에 옮겨 스스로 운이 개척해 나가는 상이다. 정치가. 사업가 군인 등 활발한 직업으로 성공할 수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07-02 00:00:0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