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산광역시 김석준 교육감 당선자를 만나 보았다.
부산이라는 전국에서 대표적인 보수의 교육을 고수하는 지역에서 첫 진보성향 교육감으로 당선된 화제의 인물이다. 세월호 참사 사건으로 현재의 대한민국 교육에 크게 실망한 '앵그리맘(화난 엄마)'이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쳤을 걸로 보이는 가운데 열린 6.4지방선거에서 진보13대 보수4명의 압도적 차이로 진보성향 교육감들이 당선되었다. 그만큼 교육 현장에 대한 불신과 개혁을 요구하는 학부모들의 목소리가 높다. 편집자 주)



1. 부산광역시 교육감으로 당선 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예, 감사합니다. 동남권 유일의 경제신문인 부산경제신문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2. 당선과정에서 어려웠던 점과 당선소감

쉬운 선거는 없다고 봅니다. 모든 선거가 어렵습니다. 처음에는 돈도 없고, 사람도 없어 정말 막막했습니다.
처음에는 선거자금과 선거운동원을 모으는 일이 가장 힘들었지만  이런 것들도 여론조사에서 줄곧 1위를 달리면서 서서히 해결되었습니다.

그리고, 부산대학교 사범대 교수로서 선거운동기간에도 대학 수업을 하느라 시간적인 어려움이 많았고, 선거 막판에 보수 후보측에서 엉뚱하게도 색깔논쟁과 이념공세를 펴는 바람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당선소감으로는 여러모로 부족한 저를 지지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할 따름입니다.

부산에서 최초로 개혁성향의 교육감이 탄생함으로써 우리 부산의 새 역사가 열렸으며, 부산교육의 새 이정표가 세워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민들의 한 표, 한 표가 부산교육에 희망의 불씨를 지펴 올렸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이번 선거의 승리에 대해 일각에선 '보수 텃밭'에서 이뤄낸 기적이라고 높이 평가하고 있는데 이것은  저 개인의 승리가 아니라, 시민들의 위대한 선택의 승리라고 생각합니다.

교육에 대한 변화와 개혁을 원하는 시민들의 뜨거운 열망의 승리인 것입니다. 이번 선거에서 확인된 바와 같이 앞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을 차근차근 바꾸어 나갈 것입니다.


3. 선거에서 제시한 주요 공약과 이행 실천 방안

여러 공약이 있고 공약 하나 하나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다만 순차적이며 합리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우선 과제와 장단기 과제를 분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도 핵심적으로 추진할 과제를 꼽자면, 깨끗한 교육환경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여기며 이것은 곧 청렴도 향상의 핵심인 인사시스템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특히 청렴도 평가에서 부산시 교육청이 내부평가가 안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교원인사의 투명성을 높이고 교사초빙 제도를 보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장과 교장 임명 제도를 개선하겠습니다.

또한 시민예산감독제를 강화하고 감사관이 독립적인 위치에서 소신껏 일하는 여건을 만들 것이며 가장 중요한 것은 각종 제도를 갖추는 것보다 이를 제대로 실천하겠다는 의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주요공약으로 부산형 혁신학교를 만드는 것입니다. 임기 중에 초등교 20개, 중학교 10개 정도는 추진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부산형 혁신학교의 도입과 성공적인 정착을 위하여 이미, 경기와 서울의 사례를 집중적으로 연구한 바 있습니다.

또 예산투입 규모가 큰 중학교 의무급식은 결코 새로운 것도 아니지만,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중학교 의무교육에 걸맞게 급식을 제공하자는 것입니다. 이미 서울․경기․광주 등 10개 시․도가 실시 중입니다.

이를 위해 서울 등 타 도시와 비슷한 수준으로 광역 및 기초 자치단체들의 예산 부담이 필요하며 교육청과 자치단체가 5대5 내지 4대6의 분담 모델들을 보면서 해법을 찾아야 할 것 같습니다.

이와 함께 공립형 대안학교를 만들 계획입니다. 이 학교는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학업을 중단한 학생을 위한 학교를 말합니다. 현재 부산에선 공립형 대안학교가 없어 학생은 물론 선생님과 학부모님들도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폐교나 기부채납 학교 부지를 활용하여 중학교부터 설립할 계획이며 중학교를 1~2년 운영하며 장단점을 파악한 후 보완하여 고등학교도 운영할 예정입니다. 고등학교는 중학교와 같은 장소에 설립하여 통합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4. 앞으로서 교육행정에 대한 비전 및 향후 계획

앞으로 부산교육은 가정환경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06-24 00:00:0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