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 공식 블로그 ‘쿨부산’(blog.busan.go.kr)이 봄을 맞아 대대적인 개편에 나섰다. 블로그 스킨, 프로필 등 대문 화면을 산뜻하게 바꾸고, 시민 필진 공모, 이웃 기능 추가 등을 통해 블로거들과의 소통을 한층 강화한다. 쿨부산 콘텐츠를 활용, 부산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알리기 위해 ‘인스타그램’ 계정도 별도 운영한다.
2월 24일부터 새 모습을 선보이는 쿨부산은 부산의 상징인 광안대교와 원도심인 용두산 공원을 모티브로 따스하고, 낭만적인 부산의 봄을 연출했다. 프로필에도 계절적인 변화를 줘 산뜻함을 더했다. 이용자들이 부산시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카테고리를 단순화하고, 프로필 하단에는 시 공식 페이스북‧트위터‧유튜브‧오픈캐스트 바로가기 아이콘을 설치했다.
시는 특히 올해 블로그 이용자와의 소통 및 참여 확대를 위해 시민필진 ‘블로거스타’를 대대적으로 공모한다. 블로거스타는 쿨부산에 기획물을 연재하는 시민필진의 명칭. 부산과 관련해 기존에 연재되지 않은 새로운 기획아이템을 제출한 블로거를 선발해 콘텐츠 제작 기회 및 원고료, 공식 엠블럼 등을 제공한다. 응모기간은 3월 16일까지. 카테고리 아래에는 ‘이웃 커넥트’를 설치해 쿨부산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는 블로거들을 소개한다.
시는 쿨부산 개편에 맞춰 이미지 공유 SNS인 ‘인스타그램’ 계정을 개설하고 쿨부산 콘텐츠를 활용해 부산의 도 시이미지 알리기에 나선다. 인스타그램 계정은 ‘BUSANCITY’로 3월 17일까지 런칭 이벤트를 개최한다. BUSANCITY로 직접 부산과 관련된 사진을 응모하거나 응모작에 투표하면 참여할 수 있다. 15명에게 소정의 상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부산시 공식 블로그 ‘쿨부산’은 2010년 10월 개설, 부산을 대표하는 명소, 행사, 축제 등에 대한 정보와 부산시 정책 및 시정뉴스 등을 실시간 업데이트하며 시민소통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 1월 누적 방문자수 500만 명 돌파, 일평균 방문자수 6,558명으로 슈퍼 블로그로 불리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앞으로 부산시 공식 블로그는 시민이 직접 참여해 제작하는 콘텐츠를 확대하고, 이용자 중심의 정보제공을 통해 지속적으로 시민소통 활성화에 보다 앞장설 것”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