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비예산․저비용으로 시민 삶의 질 향상과 우리시 경쟁력 제고를 위해 시행중인 ‘소프트파워 시책’ 추진과제로 선정된 ‘부산 도시계획정보지(이하 정보지)’창간호를 11월 초에 발행한다.
정보지는 정부 3.0 정책의 일환으로 일반 시민에게 도시계획 관련 법률, 조례 개정내용 등을 적극 공개하기 위해 발간된다.
또한, 도시계획 분야 연구 및 선진 개발 사례 등을 소개하여 관련 공무원의 폭 넓은 도시계획 정보와 신지식 습득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부서간의 소통과 협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보지는 △동북아 해양수도 실현을 위한 전략사업인 ‘미래부산발전 10대 비전사업’ △도시계획 분야의 폭 넓은 관점을 얻는 ‘도시계획의 선진 개발사례 및 연구내용’ △도시계획 관련 일반시민이 궁금해 하는 ‘용어 및 허가 절차의 알기 쉬운 해설 및 부산시 주요 정책사항’ △도시계획과 연계되는 ‘법․조례 개정사항’ 등을 유형별로 구분하여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부산시는 관계자는 “이번 부산도시계획정보지 발간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도시계획 분야의 다양한 공공정보 제공과 함께 관련부서 간 업무 소통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도시계획정보지는 부산시 홈페이지(시 홈페이지 → 해양수도부산 → 부산의 현재와 미래 → 부산시 도시계획)를 통해 열람 할 수 있으며, 내년부터 1, 4, 7, 10월에 분기별로 발행할 계획이다.